뷰페이지

“경제교육 의무화, 국민경제 역량 높일 지름길”

“경제교육 의무화, 국민경제 역량 높일 지름길”

최광숙 기자
최광숙 기자
입력 2021-11-25 17:32
업데이트 2021-11-26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이미지 확대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쉽고 재미있게 실생활과 관련된 경제를 배우도록 해 사회에 나가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심재학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교육실장은 25일 “선진국들이 경제를 청소년 교육과정에서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것은 경제가 개인의 경제활동이나 국가경제 차원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앞으로 수능에서 경제 과목이 빠진다.

“경제 과목은 1997년까지 대학 입시에서 필수과목이었는데 입시에서 빠지는 것은 경제교육을 강화하는 세계 흐름과 거꾸로 가는 것이다. 경제교육을 개인의 삶의 근본 문제로 인식하지 않고 단순히 교과목의 하나로 인식하는 것이 문제다.”

-청소년에게 경제교육이 왜 중요한가.

“지금 초중고 학생들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세대다. 이들은 사회에 진출해 주택 구입, 자산 증식, 노후 대비 등 생애 단계별로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 잘 교육된 경제 역량을 갖출 때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이나 선택이 개인의 경제적 삶을 어렵게 할 수 있다.”

-경제에 대한 기본 개념이 없는 학생들이 많다.

“기본적인 경제 개념을 모르는 학생들이 절반이나 된다. 청소년기에 경제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으면 평생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보이스 피싱 등 각종 금융사기 사건도 금융에 대한 기본 개념이 있으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경제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국민의 경제 역량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경제교육은 어떤 식으로 해야 하나.

“현재 초중고에서 이뤄지는 개념 위주의 주입식에서 벗어나 실생활 속 경제 습관을 체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경제교육을 해야 한다. 일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도 2시간 정도의 일회성 교육인데 국민의 75%는 이런 기회도 얻지 못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경제교육을 어떻게 하나.

“미국의 많은 주에서 경제를 필수과목으로 정했다. 미시간주는 고교에서 영어·수학 수준으로 경제를 이해하도록 필수과목으로 정해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해서 무리 없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영국도 금융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선진국들은 경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고교에서 경제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도록 사회적 공감대를 넓혀야 한다. 영국도 런던 시민들이 서명운동을 벌여 금융교육을 의무화하도록 했다. 정부는 청소년은 물론 국민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이 확대·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최광숙 대기자 bori@seoul.co.kr
2021-11-2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