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회로 자리 옮기자-지자체 공무원 경쟁 치열

의회로 자리 옮기자-지자체 공무원 경쟁 치열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1-11-21 10:47
업데이트 2021-11-21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회 인사권 독립 앞두고 의회행 희망자 급증
전남도 조사 결과 평균 7대 1 경쟁률 기록
의회 근무강도 집행부 보다 낮아 인기부서

지방의회로 자리를 옮기려는 지자체 집행부 공무원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도청 집행부 근무자를 대상으로 의회직 신청을 마감한 결과 100여명이 도의회 근무를 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도의회가 자체적으로 의회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의사를 파악한 결과 98명 중 15명만 집행부 복귀를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문에 의회의 빈자리 15개를 놓고 100여명이 다투는 셈이 돼 경쟁률이 6.7대 1에 이른다.

지자체 공무원에게 의회직 희망 여부를 묻는 것은 지방자치법이 개정돼 내년 1월 13일부터는 공무원 인사권이 행정직과 의회직으로 나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단체장이 의회 공무원 인사권까지 가졌지만 내년부터는 의회 의장이 의회 공무원의 인사권을 단독으로 행사하고 타 기관 전출입·파견 등의 공식 절차를 거쳐야 두 기관 간 인사교류가 가능하다.

지자체 공무원들이 의회로 옮기는 것을 희망하는 이유는 근무 강도가 집행부보다는 높지 않은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알려졌다.

집행부는 1년 내내 업무가 반복·지속되지만 의회는 회기가 열리지 않는 시기에는 본청보다는 근무 강도가 낮다.

승진서열이 낮은 일부 직원들의 경우 의회로 가면 승진에 유리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의회직이 인기를 끄는 요인이다.

전남도 한 공무원은 “의회가 매력이 있는 곳인 만큼 동료들이 한번쯤 근무하고 싶어한다”며 “일이 편해 의회로 가려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지만 이해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의회 빈자리와 신청자들의 인원 사이에 간격이 커 내부 검토와 의회 사무처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의회 인사권 독립이라는 대전제 아래 인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다음 달 초에는 인력 재배치 작업을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상반기 인사에 이를 반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광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