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암모니아수 등 대체재 검토”… 이재명 “가격 통제·中에 특사 파견”

홍남기 “암모니아수 등 대체재 검토”… 이재명 “가격 통제·中에 특사 파견”

임주형 기자
임주형, 이혜리 기자
입력 2021-11-07 20:50
업데이트 2021-11-08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洪, 대외경제안보전략 회의서 대책 논의
송영길 “中 대사 만나 요소수 문제 전달”

이미지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휴일인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미국 정부의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과 요소수 품귀 사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1.7  안주영 전문기자 jya@seoul.co.kr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휴일인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미국 정부의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과 요소수 품귀 사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1.7
안주영 전문기자 jya@seoul.co.kr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휴일인 7일 긴급회의를 개최하는 등 요소수 사태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중국에 특사단 파견과 매점매석에 대한 가격 통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외교·안보 장관들과 머리를 맞대고 호주로부터 급히 요소수 2만ℓ를 수입하는 등의 조치를 했다. 하지만 요소수 원료인 요소 국내 재고량이 이달 말이면 바닥이라 신속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후보는 이날 당이 개최한 요소수 긴급점검회의에서 “(중국에) 특사단을 파견하는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근본적인 장기 대책은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 생산기반 확보일 텐데 단기적인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며 “매점매석에 대한 관리 통제, 필요하다면 가격 통제, 더 나아가 수입과 유통을 공공으로 하는 방법도 생각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현재 당정청이 협력해 중국 측에 협조 의견을 전달한 상태”라고 전했고, 송영길 대표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났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러시아와도 연락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경제·외교·안보부처 장관 등과 제2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호주로부터 긴급 물량을 수입하는 단기 대책과 함께 중장기 대책도 논의했다. 요소수 없이 경유(디젤) 화물차 등의 대기오염 물질을 분해하는 대체 촉매제 개발, 요소수 대체재인 암모니아수를 활용하는 시설 확대 등을 검토했다.

기재부는 또 요소·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를 8일 0시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요소수 제조업자·수입업자·판매업자, 요소 수입업자가 조사 당일을 기준으로 지난해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할 경우 물가안정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에 8일(현지시간)까지 반도체 재고와 주문, 판매 등 공급망 정보를 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도 기업 부담을 줄이는 지원 방안이 논의됐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서울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1-11-0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