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웃 전화에 달려온 英 남성 “누군가 제 이름으로 집을 팔았대요”

이웃 전화에 달려온 英 남성 “누군가 제 이름으로 집을 팔았대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1-01 19:30
업데이트 2021-11-01 1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베드퍼드셔주 루턴에 사는 마이크 홀 목사는 지난 8월 20일(이하 현지시간) 이웃들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그는 당시 웨일즈 북부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이웃들은 “당신 집에 불이 켜져 있고 누군가 살고 있다”고 말했다.

깜짝 놀란 그는 다음날 아침 차를 몰아 루턴 집에 돌아와 열쇠를 돌렸는데 앞문이 열리지 않았다. 한 남성이 문을 열고 나와 자신이 집을 샀다고 주장했다. 홀 목사는 그 남자를 밀치고 집안에 발을 들였는데 그 남자가 자신의 가구류나 카펫, 커튼 등을 다 치운 것을 확인하고 기겁을 했다.

그 남자는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홀 목사는 “난 집을 판 적이 없다. 이 집은 여전히 내 것”이라고 대꾸했다.

홀 목사가 경찰에 전화하는 동안 그 남자는 어디론가로 갔다가 새 주인의 아버지란 사람과 돌아왔다. 그 아버지는 지난 7월에 이 집을 샀다고 말했다. 그 사람은 “지금 내 재산이다. 당신은 가택 침입을 했다. 나가라”고 말했다.

해서 홀 목사는 “등기소를 온라인으로 접속해 누구 이름으로 돼 있나 확인했는데, 정말로 8월 4일 날짜로 그 남자 이름으로 돼 있었다”고 말하며 어이없어 했다. 이어 “그 때 경찰은 ‘그렇군요. 우리가 여기서 할 일은 없을 것 같군요. 이건 민사 문제에요. 당신은 이 집에서 나가 중개사와 접촉해야 할 것 같군요’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경찰과 온라인으로 접촉했는데 역시나 같은 반응이었다.

“충격 자체였다. 우리 집은 예전 그대로인데 난 어쨌든 충격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다. 그런데 더욱 믿기 어려웠던 일은 경찰이 범죄나 범법이 없었다고 버티는 것이었다.”

BBC 라디오4 제작진은 베드퍼드셔주 경찰의 사기 수사팀을 접촉했더니 수사 중이란 답이 돌아왔다고 1일 전했다. 하지만 체포된 사람은 없다고 했다.

방송은 누군가 홀 목사의 운전면허증을 훔쳐 은행 계좌를 개설한 뒤 전화 통화 기록도 위조해 구매자로 나선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새 주인은 홀 목사인 것처럼 행세한 사람에게 13만 1000 파운드(약 2억 1090만원)를 주고 주택을 매입해 합법적으로 소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동산 거래에 관여한 중개사는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중개사가 속한 회사는 경찰과 협력해 직업적인 의무를 다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영국에서도 이런 부동산 거래 사기극이 심심찮게 일어나는 모양이다. 등기소는 지난해 사기에 대한 보상으로 350만 파운드(약 56억 3500억원)를 지불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등기소는 “우리는 중개사와 같은 전문적인 거간꾼들과 함께 일하며 그들에게 의존한다. 부동산 소유자인 것처럼 행세하는 사기꾼들을 적발하려고 꼼꼼히 점검한다. 하지만 우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년 아주 적은 숫자의 사기 거래를 등록하는 실수를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