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인의 날개달린 세상] 비둘기 아닙니다, 사나운 맹금입니다/탐조인·수의사

[주인의 날개달린 세상] 비둘기 아닙니다, 사나운 맹금입니다/탐조인·수의사

입력 2021-10-31 17:34
업데이트 2021-11-0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21. 9. 파주. 비둘기조롱이 암컷(위쪽)과 수컷.
2021. 9. 파주. 비둘기조롱이 암컷(위쪽)과 수컷.
“파주에 비둘기조롱이가 왔대요.”

작고 예쁜 맹금 비둘기조롱이. 수컷은 집비둘기처럼 전반적으로 청회색이고, 암컷은 황조롱이 비슷하지만 날개는 멧비둘기 날개처럼 비늘무늬인 비둘기조롱이. 몽골에서 나는 모습만 간신히 볼 수 있었던 그 비둘기조롱이. 파주로 달려갔다.

비둘기조롱이가 있다는 논 주변을 자전거로 돌면서 전선 위에 앉은 한 쌍의 새를 보았다. 하나는 집비둘기처럼 청회색, 다른 하나는 멧비둘기 비슷한 비늘무늬, 발과 부리 위쪽 납막이 진한 주황색이며 눈매와 발톱이 날카로운 맹금, 보고 싶던 비둘기조롱이다.

조금씩 거리를 좁히자 암컷이 먼저 날아 잠자리를 잡으러 가버렸고, 잠시 카메라를 들여다보는 사이 수컷도 잠자리를 잡으러 날아갔다. 날개 아래쪽에서 보니 수컷의 몸통 아래쪽은 밝은 회색이어서 거의 희게 보이고 날개 가장자리는 검게 보였다. 흑백의 조화가 매우 아름다웠다. 조금 뒤 수컷 비둘기조롱이가 잠자리를 잡아 다시 전선 위로 올라갔다가 나를 보고는 휙 날아가 버렸다.

다시 비둘기조롱이를 보러 간 날 재미있는 광경을 목격했다. 전선에 비둘기조롱이들이 앉아 있는데 그 옆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멧비둘기(멧비둘기는 200g 안팎, 비둘기조롱이는 130~150g)들이 날아가 앉았다. 마치 친구인 듯. 멧비둘기랑 크기가 비슷한 맹금인 비둘기조롱이 옆에 멧비둘기가 자연스럽게 앉는 모습은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이 상황이 너무 신기했다. 원래 외모 때문이지만, 어쩌면 성격이 비둘기만큼은 순해서 비둘기조롱이라는 이름이 붙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비둘기조롱이는 몽골, 만주 등지에서 번식하고 아프리카 남부에서 월동하는 새로, 매년 번식지에서 월동지로 가는 길에 파주에서 수십 마리 이상 떼로 관찰됐다. 그런데 올해 나는 최대 네 마리밖에 못 봤고, 많이 본 사람도 최대 열 마리였다고 하니 많이 줄었다. 그게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우리에게 보내는 슬픈 자연의 경고는 아니었으면 한다.
2021-11-01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