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으로서 공과 있지만 최고의 아버지였다”

“대통령으로서 공과 있지만 최고의 아버지였다”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0-31 20:54
업데이트 2021-11-0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태우 영결식… 아들 재헌씨 심경 공개

이미지 확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지난 3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국가장으로 치러지고 있다. 이날 영결식은 노 전 대통령 부인 김옥숙 여사와 장녀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장남 노재헌 변호사 등 유가족을 비롯해 장례위원회 위원, 국가 주요 인사 중심 50명 내외의 인원으로 축소돼 엄수됐다. 사진공동취재단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지난 3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국가장으로 치러지고 있다. 이날 영결식은 노 전 대통령 부인 김옥숙 여사와 장녀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장남 노재헌 변호사 등 유가족을 비롯해 장례위원회 위원, 국가 주요 인사 중심 50명 내외의 인원으로 축소돼 엄수됐다.
사진공동취재단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재헌 변호사가 부친을 떠나보낸 심경을 직접 밝혔다. 지난 30일 국가장 영결식을 마지막으로 부친의 장례를 마친 뒤 고인의 삶을 되새기는 추모의 글을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

노 변호사는 31일 페이스북에 “이제 아버지를 보내 드린다”면서 “대한민국 현대사의 명암과 함께 살아오신 인생, 굴곡 많은 인생을 마감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군인, 정치인, 대통령을 거쳐 일반 시민으로 돌아오자마자 무거운 사법의 심판으로 인해 영어의 몸이 됐고 이후 큰 병을 얻어 병석에 누워 고통스럽게 지냈다”며 “결국 영광과 상처가 뒤섞인 파란 많은 생을 마감했다. 그것 또한 본인의 운명으로 받아들이셨다”고 전했다.

그는 “아버지는 역사 앞에 늘 겸허한 자세로 임했고 국민을 존중하는 분이었다”면서 “5·18 민주화운동으로 인한 희생과 상처를 가슴 아파하고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고자 했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재임 시 민주화 과정에서 희생된 학생·시민·노동자·경찰,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희생에 안타까워하셨다”며 “이 시대의 과오는 모두 당신이 짊어지고 갈 테니 미래세대는 우리 역사를 따뜻한 눈으로 봐주기를 원하셨다”고 덧붙였다.

노 변호사는 아들로서 “욕심이 없으셨던 분이 비자금 사건에 연루된 모습을 보는 것은 정말 큰 고통이었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숱한 일을 겪으셨지만 항상 책임은 당신 몫이었다”며 “대통령 퇴임 후 큰 수모를 당하실 때조차 원망의 말 한마디 하지 않고 국민과 역사에 대한 무한책임을 철저하게 지키려고 노력하셨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으로서는 공과 과가 있지만 가족에게는 최고의 아버지였다”면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편하게 쉬시기를 바란다”며 추모의 글을 마무리했다. 노 전 대통령은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사망했다. 장례는 30일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엄수된 ‘국가장’ 영결식으로 마무리됐다. 국가장 거행은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에 이어 두 번째다. 고인의 공과와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영결식 규모는 대폭 축소된 채 치러졌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11-01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