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커머스업체들 IPO 앞당겨… 인프라 투자 서두른다

이커머스업체들 IPO 앞당겨… 인프라 투자 서두른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10-31 20:34
업데이트 2021-11-0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쟁서 뒤질라… 주도권 노린 선제 조치
SSG닷컴·마켓컬리 내년 상장 행보 순조
오아시스마켓은 내년 하반기 상장 목표
네이버-쿠팡 ‘2강 체제’의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최근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몸집을 키운 신세계그룹이 SSG닷컴의 기업공개(IPO)를 공식화 한가운데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이커머스 ‘신흥 강자’들의 상장 시계도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 업계 등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의 온라인통합몰 SSG닷컴은 지난 27일 미래에셋증권과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을 대표 주간사로 선정하고 내년을 목표로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확보한 자금으로 물류 인프라(기반 시설)와 정보기술(IT)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당초 계획이었던 2023년보다 상장 시기를 1년 앞당긴 것이다. 경쟁 업체들이 나란히 상장 준비에 돌입한 데다 시장 성장세가 지속하고 있는 만큼 상장 시기를 앞당겨 업계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새벽배송에 주력하는 마켓컬리도 지난 29일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JP모간을 공동대표 주간사로 선정하고 내년 상반기 상장 계획을 밝혔다. 컬리는 올해 중반까지만 해도 해외 시장 상장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지난 7월 국내 증시 상장으로 선회했다.

내년 하반기 국내 상장을 목표로 한 신선식품 새벽배송 전문업체 오아시스마켓도 같은 날 상장 주관사 (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수혈받으면서 상장에 탄력을 받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시장은 점유율 20%를 넘는 이른바 ‘절대 강자’가 없는 시장”이라면서 “(업체들이 상장 시기를 앞당기는 것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출이 크게 늘면서 기업가치가 높아진데다 투자 타이밍을 놓치면 경쟁사에 자칫 시장을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거래액를 기준으로 추산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상위 3위 업체는 네이버(17%), 쿠팡(13%), 이베이코리아(12%)로 어느 업체도 점유율 20%를 넘지 못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신세계그룹과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승인했다. 대금 납부 등 향후 절차가 남았지만 연내 모든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면 신세계그룹은 이베이코리아와 더해 약 15%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네이버, 쿠팡과 함께 이커머스 시장의 ‘3강 체제’를 이룰 전망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21-11-0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