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죽어가는 인어·기후 파업… 10만 ‘기후시위대’ 모인다

죽어가는 인어·기후 파업… 10만 ‘기후시위대’ 모인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11-01 01:30
업데이트 2021-11-0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기후변화총회 앞두고 글래스고 집결
툰베리, 런던서 “화석 연료 지원 중단을”
10대~실버세대 참여… 무동력 요트 등 이용
이미지 확대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 개최 전날인 30일(현지시간) 한 활동가가 쓰레기를 뒤집어쓴 인어공주 분장을 한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글래스고 AP 연합뉴스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 개최 전날인 30일(현지시간) 한 활동가가 쓰레기를 뒤집어쓴 인어공주 분장을 한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글래스고 AP 연합뉴스
#1.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 개막을 하루 앞둔 30일(현지시간) 개최지인 영국 글래스고의 부둣가에 인어공주 분장을 한 환경운동가들이 등장했다. 환경단체 ‘바다 저항’ 소속인 이들은 바다에 투기된 각종 플라스틱 용기와 함께 그물에 낚여 뭍으로 올려져 숨을 헐떡이는 모습을 연출했다.

#2. 같은 날 스웨덴의 10대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100여명의 환영 인파 속에 글래스고 기차역에 도착했다. 그는 전날 런던 금융가에서 “공해 대신 우리 미래를 보장하라”고 외치며 화석 에너지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중단 촉구 행진을 벌였다. 앞서 지난 29일엔 글래스고의 많은 학생들이 툰베리가 시작한 ‘기후 파업’에 동참하며 등교를 거부했다.

스코틀랜드에서 제1의 도시이지만 인구 59만여명으로 세계 다른 도시와 비교했을 땐 소도시인 글래스고에 환경 시위대가 집결하고 있다고 가디언이 이날 전했다. 영국이 제한적으로 방문비자를 발급한 데다 각국의 코로나19 여행금지 여파로 이동에 제약이 있었음에도 10대부터 실버세대까지 다양한 기후 활동가들이 글래스고에서 행진, 시위, 점령운동 등을 펼칠 예정이라고 BBC는 전했다. 특히 환경단체들이 ‘기후 정의를 위한 세계의 날’로 선포한 11월 6일엔 100여개 환경단체 소속 10만명이 글래스고에 운집할 전망이다.

각국 정상을 비롯해 세계 유력 인사들이 모인 회담장 밖에서 대규모 시위가 예정돼 있지만, 스코틀랜드 경찰 당국은 매일 약 1만명씩만 글래스고 전역에 배치키로 했다. 에든버러, 애버딘, 해밀턴 등 주변 5개 도시에 지원병력을 배치한다고 해도 많다고 할 수 없는 경찰력 배치인데, 기후 활동가들이 대부분 비폭력 시위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기후 활동가들은 화석연료 사용 반대 의지를 드러내기 위해 유로스타를 이용해 런던에 도착한 뒤부터 순례자처럼 걸어서 글래스고까지 가거나, 포르투갈에서 무동력 요트를 타고 회담장까지 이동하는 등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비폭력 활동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유럽뿐 아니라 남미, 아프리카 등지의 기후 활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면서 다양한 의제가 논의되는 ‘화학작용’이 일어나고 있다. 이를테면 남미·아프리카 등지 활동가들이 기후변화로 겪는 생계 위협을 자세히 묘사하면, 유럽 활동가들이 ‘고위도(북쪽)의 화석연료 친화적 생활방식이 저위도(남쪽) 인류의 생명을 위협한다’는 구호를 채택하는 식이다. 같은 맥락에서 코로나19 백신이 고위도 부국에 집중 보급된 점에 대해서도 “지구적 불평등을 보여 주는 사례”라는 활동가들의 쓴소리가 쏟아졌다고 폭스뉴스가 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11-01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