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위적 소그룹은 백해무익” 美 때린 시진핑

“인위적 소그룹은 백해무익” 美 때린 시진핑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0-31 22:30
업데이트 2021-11-01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쿼드·오커스 등 반중 협력체에 불만 피력

시진핑 캐리커처
시진핑 캐리커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중국 압박’ 기조에 대한 불만을 피력했다. 시 주석은 “인위적으로 소그룹을 만들거나 이념으로 선을 긋는 것은 간격을 만들고 장애만 늘릴 뿐”이라며 “과학기술 혁신에 백해무익하다”고 주장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화상 연설을 통해 “G20은 힘을 합쳐 혁신 성장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광범위한 공동인식의 기초 위에 규칙을 제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이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와 오커스(미국·영국·호주) 등 동맹국 중심의 반중 협력체를 활성화하고 반도체 등 핵심산업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등 견제 움직임을 가속화하는 데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그는 “세계무역기구(WTO)를 핵심으로 하는 다자무역체제를 유지하고 개방형 세계경제도 건설해 개발도상국의 발전 공간을 보장해야 한다”며 “중국은 산업 공급망 회복을 위한 국제 포럼을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명운을 걸고 추진하는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공동 건설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도 희망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글로벌 백신 협력을 제안하고 싶다”며 “백신 제조사가 개도국과 공동으로 연구개발(R&D)을 하고 생산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면제 조기 결정과 백신 기술 이전, 백신의 상호 인정 촉진 등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중국은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화할 것이며 중국과 외국 기업에 공평한 시장질서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11-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