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합동 첫 사이버안전센터 개소…소규모 부처 4곳 힘 합쳤다

정부 합동 첫 사이버안전센터 개소…소규모 부처 4곳 힘 합쳤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0-28 15:32
업데이트 2021-10-28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혁신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마련한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가 28일 개소했다.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마련한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가 28일 개소했다.
인사혁신처 제공
정부 최초로 4개 부처가 사이버 위협에 공동 대응한다. 인사혁신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28일 개소했다고 밝혔다. 조직 규모가 작은 부처는 사이버 공격을 방어하는 안전센터를 독자적으로 운영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번에 힘을 합친 것이다.

인사처는 “타 부처들이 개별적으로 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운영하는 것과 달리, 처음으로 다수의 부처가 센터를 공동 활용하는 협업 체계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인사처 등 4개 부처는 지난해 10월 업무협약(MOU)을 맺고 국가정보원 지부와 협력해 예산, 공간, 시설, 인력 등을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다.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는 앞으로 24시간 해킹 공격을 점검하고 사이버상에서의 위협 예방과 탐지, 피해복구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운영 중인 행정업무 체계를 분석해 보안 취약점을 사전에 제거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해킹 시도를 실시간 탐지·차단한다. 아울러 종합 상황판 점검, 외부 위협정보 감시, 유해 경로 탐지분석, 침해사고 처리, 보안로그 분석, 사고 접수와 분석 등의 역할도 담당한다.

인사처는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기반을 마련했으며, 특히 시설과 외주 인력을 공동 활용해 센터 구축비용 51억 원, 매년 소요되는 운영비의 경우 연간 30억 원 이상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