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가 물(H₂O)’ 홍준표, 탄소세 묻는 원희룡에 “야비하다”

‘수소가 물(H₂O)’ 홍준표, 탄소세 묻는 원희룡에 “야비하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0-28 13:28
업데이트 2021-10-28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질문 자체가 야비하게 느껴진다”
“대통령 되겠다는 사람이 비아냥”

원희룡 “수소 뭐로 만들 겁니까?”
홍준표 “수소 H₂O인가 그거 아니에요”
원희룡 “H₂0는 물이고요…”

국민의힘 대선 경선 TV토론회에서 홍준표 후보는 유독 원희룡 후보의 질문에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원희룡 후보는 ‘5년 내 부·울·경에 수소 경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언급하면서 “러시아 가스, 원자력 얘기하셨는데 수소 뭐로 만들겁니까”라고 물었고, 홍준표 후보는 “수소 H₂0인가 그거 아니에요”라고 답했다가 “H₂0는 물이죠. 수소를 뭐로 만들 거냐고요. 물 만드실 겁니까?”라는 답을 듣고 민망해했다.

‘토론을 가장 잘한 사람을 꼽아 달라’는 요청에 원희룡 후보를 뽑았던 홍준표 후보는 27일 토론에서 ‘탄소세’ 질문이 나오자 불쾌함을 드러냈다. 홍준표 후보는 ‘탄소세에 대한 생각’을 묻는 원 후보의 저의를 문제 삼으며 “머리 그렇게 좋으신 분이 토론을 그렇게 하세요?”라고 말했다. 원 후보는 “답은 안하고 이렇게 인신공격 내지는 비아냥을 하신다”고 맞섰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탄소세에 대한 입장이 없느냐”고 압박하는 원 후보에게 홍 후보는 “무슨 장학퀴즈 식으로 묻는다. 질문이 딱 야비하게 느껴지니까 답을 안 하겠다”고 잘라 말했다. 원 후보는 “대통령 후보에게 탄소세를 묻는 게 왜 야비하냐. 본선에서 이렇게 (답변)할 거냐”고 물었고, 홍 후보는 “본선에선 훨씬 잘한다. 당내 토론이니까 제대로 안 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원 후보는 물러서지 않고 “고교학점제를 언제 시행하는지 알고 있느냐”고 질문했다. 홍 후보는 “이 정권의 교육 정책은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전부 바꿔야 한다. 의미가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원 후보는 이를 놓치지 않고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의미가 없다고 하시느냐”고 지적했고, 홍 후보는 “장학퀴즈식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겠다”고 거부했다. 두 후보의 신경전에 유승민 후보는 “두 분 사이에 있으니 귀가 아프다”며 난감해했다.
원희룡,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강원민방)에서 열린 강원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리허설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2021.10.27
원희룡,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강원민방)에서 열린 강원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리허설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2021.10.27
토론 후 남은 앙금 “야비하다” “충격적”
홍준표 후보는 토론을 마친 뒤 페이스북에 “탄소세는 기업 부담과 물가 상승의 부담이 커서 중립이라는 답변을 이미 신문사 인터뷰에서 밝혔다. 제가 집권한다면 집권 5년 동안 보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질문 자체가 지난번 수소 질문과 같이 야비해서 오늘은 답변치 않았다. 고교학점제 질문도 야비하기 그지없는 질문 태도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토론에서도 그런 야비한 방법으로 질문해서 상대방을 골탕 먹이는 짓을 계속한다면 계속 무시하고 답변치 않을 생각”이라며 “국가 경영의 그랜드 디자인을 논하는 자리가 되어야 할 대선 토론장이 참 저질로 변해 간다”고 토로했다.

원희룡 캠프는 “본선에 가서는 훨씬 잘할 거다, 지금은 경선이라서 대충 하고 계신가”라며 “홍 후보님의 이런 불성실하고 장난스러운 태도는 나라를 걱정하며 정권교체를 간절히 바라는 국민과 당원의 진심 어린 마음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이런 주요 현안들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도 충격적인데, 답변은 더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국민의힘 후보
발언하는 국민의힘 후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면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강원지역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열,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후보. 2021.10.27 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