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노태우 조문…“빛의 크기가 그늘을 덮진 못할 것”

이재명, 노태우 조문…“빛의 크기가 그늘을 덮진 못할 것”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0-27 15:47
업데이트 2021-10-27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문 마친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조문 마친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마련되어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조문하고 있다. 2021.10.27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7일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을 조문한 뒤 “빛과 그림자가 있지만 결코 그 빛의 크기가 그늘을 덮지는 못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노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를 한 것으로 생각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진보 진영의 평가가 부정적인 가운데 민주당의 대선후보로서 직접 조문을 온 배경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노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공과에 대해 “뭐 빛과 그림자가 있는 거죠. 그러나 결코 그 빛의 크기가 그늘을 덮지는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인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을 다한 점을 저는 평가한다”며 “가시는 길이니까 같이 보내드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국가장 결정을 두고 여권 일각에서 반대 목소리가 있는데 어떤 입장이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이미 국가장 문제는 결정이 됐다. 정부에서 법과 절차, 그리고 국민 정서를 고려해서 잘 결정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