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촌인 국왕과 악수만 해도 보낼 수 있다고 사우디 왕세자 떠벌려”

“삼촌인 국왕과 악수만 해도 보낼 수 있다고 사우디 왕세자 떠벌려”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26 07:09
업데이트 2021-10-26 0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CBS 방송 ‘60분’ 제작진이 제공한 사진. 사우디아라비아 정보요원 출신인 사드 알자브리가 올 여름 워싱턴 DC에서 스콧 펠리 기자와 마주 앉아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CBS 방송 ‘60분’ 제작진이 제공한 사진. 사우디아라비아 정보요원 출신인 사드 알자브리가 올 여름 워싱턴 DC에서 스콧 펠리 기자와 마주 앉아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그에게 2017년 왕세자 지위를 물려준 사촌 무함마드 빈나예프가 정감 넘치는 대화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실세 무함마드 왕세자는 지난해 빈나예프 전 왕세자를 알 수 없는 혐의로 구금했다.  아나돌루 통신 자료사진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그에게 2017년 왕세자 지위를 물려준 사촌 무함마드 빈나예프가 정감 넘치는 대화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실세 무함마드 왕세자는 지난해 빈나예프 전 왕세자를 알 수 없는 혐의로 구금했다.
 아나돌루 통신 자료사진
사우디아라비아 실세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삼촌인 국왕을 시해할 수 있다는 식으로 떠벌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지난 2018년 사우디 왕실을 비판해온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터키에서 살해됐을 때 암살 배후로 지목된 무함마드 왕세자의 비정한 면모를 알 수 있는 발언이다.

 25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 포스트 등에 따르면 사우디 정보기관의 이인자를 지낸 사드 알자브리는 전날 CBS 방송의 ‘60분’ 프로그램에 출연해 무함마드 왕세자가 2014년 사촌이며 사우디 정보 수장이자 전 왕세자인 무함마드 빈나예프와 만났을 때 국왕을 시해할 수 있다는 식으로 자랑했다고 털어놓았다. 당시 사우디 통치자는 압둘라 국왕이었다. 자신의 아버지이자 압둘라 국왕의 이복 동생인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가 왕위를 물려받게 하기 위해 무함마드 왕세자는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떠벌렸다는 것이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러시아에서 온 독반지를 갖고 있다면서 “나는 국왕을 암살하고 싶다. 그와 악수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그러면 그는 끝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압둘라 국왕은 2015년 1월 자연사했고, 살만이 국왕에 올라 무함마드 왕세자의 뜻대로 됐다. 발언 당시 무함마드 왕세자는 정부에서 별다른 직책을 맡지 않고 있었다. 아버지가 국왕에 오르면서 빈나예프를 왕세자로 지명했고, 2년 뒤 자신이 왕세자가 됐다.

 알자브리의 증언이 맞는다면 무함마드는 국왕이자 삼촌인 압둘라를 살해할 수 있다는 말을 서슴지 않고 한 것이다. 알자브리는 무함마드 왕세자가 그냥 단순히 떠벌린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사우디 정보 당국이 이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였고 이 문제가 왕실 내부적으로 처리됐다고 주장했다.

 또 당시 만남을 비밀리에 촬영한 영상을 복사한 것이 둘 있고 이것들이 어디 있는지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압둘라(왼쪽)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2015년 1월 9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자 이복 동생인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가 그 직위를 물려 받았다.  AFP 자료사진
압둘라(왼쪽)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2015년 1월 9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자 이복 동생인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가 그 직위를 물려 받았다.
 AFP 자료사진
 알자브리는 무함마드 왕세자가 “무한한 자원을 거느린 중동에서 이 사이코패스이자 살인자는 자신의 국민들, 미국인들, 이 행성에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경종을 울리기 위해 방송에 출연했으며, 무함마드 왕세자가 자신의 정보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주재 사우디 대사관은 CBS에 알자브리가 자신의 금융 범죄를 숨기기 위해 오랫동안 사실을 조작해온 이력을 지녔고, 믿을 수 없는 전직 관료라고 반박했다. 알자브리는 무함마드 왕세자의 정적인 빈나예프 전 왕세자 편에 섰다가 표적이 됐고, 2017년 빈나예프가 왕세자 지위를 무함마드에 넘겨주고 가택 연금에 들어가자 캐나다로 도피했다. 빈나예프는 지난해 알 수 없는 혐의로 다시 구금됐다.

 사우디가 횡령 의혹을 제기하자 알자브리는 혐의를 부인하면서 무함마드 왕세자가 자신을 죽이려고 캐나다로 암살단을 보내는가 하면, 사우디에서 두 자녀를 인질로 잡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미국은 지난 2월 카슈끄지 암살 배후에 무함마드 왕세자가 있다는 정보당국의 보고서를 공개하고, 사우디에 제재를 가했다. 유엔 역시 2019년 6월 “무함마드 왕세자 등이 사적으로 개입한 것을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는 신뢰할 만한 증거가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