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 위드 코로나’ 언제쯤 … 수능이 변수·마스크는 계속 써야

‘학교 위드 코로나’ 언제쯤 … 수능이 변수·마스크는 계속 써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0-25 14:00
업데이트 2021-10-25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 등교 확대·체험학습 등 정상화
수능·겨울방학 등 고려 … 11월 초 ‘위드 코로나’는 어려울 듯

이미지 확대
초등학교 등교 본격화 ‘교실로 향하는 아이들’
초등학교 등교 본격화 ‘교실로 향하는 아이들’ 23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초등학교에서 2학기 개학을 맞은 아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2021.8.23 뉴스1
정부의 ‘위드 코로나’ 기조에 맞춰 학교도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준비한다. ‘퐁당퐁당 등교’가 이어졌던 수도권 학교의 등교를 늘리고 모둠활동과 체험학습 등 다양한 활동을 정상화하는 것이 골자다. 다만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 18일) 이전에 등교 확대 등의 조치가 이뤄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 교실 내 마스크 착용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달 중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이에 앞서 교육부는 이날 제2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를 개최하고 학교의 일상 회복에 필요한 사항들을 논의했다. 전반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에 맞춰 학교 방역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등교가 위축됐던 지역(수도권)의 등교 추가 확대 방안 ▲교과·비교과 활동 전반의 교육활동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게 교육부의 구상이다.

다만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는 11월 초에 맞춰 학교의 방역 조치가 완화될 가능성은 낮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수능과 기말고사, 겨울방학 등 주요 학사일정을 고려해서 시기를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학교 밀집도 기준이 변경될때마다 학교가 학사 운영방안을 조율하도록 2주간의 준비기간을 줬던 전례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경우 새 학교 밀집도 기준이 마련되더라도 11월 초에 즉시 적용하기는 어렵게 된다.

마스크 착용이나 교실 내 거리두기, 시차 급식 등 학교의 방역 지침이 얼마나 완화될지도 미지수다. 교육부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은 가장 마지막까지 지켜야 할 방역수칙으로 보고 있다”면서 “교실 내 거리두기도 기존 지침에서 크게 변경할 부분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모둠활동이나 교외 체험학습 등 그간 제약을 받았던 비교과 활동을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겠다는 입장이나, 교실 내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지침을 유지할 경우 다양한 활동을 활성화하기 어렵지 않겠냐는 회의론도 나온다.

지난 5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소아·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예약율은 지난 24일을 기준으로 16~17세는 60.9%, 12~15세는 21.4%을 기록했다. 다만 교육부는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율을 등교 확대와 연계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