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동규 ‘배임’ 제외 기소…항의방문한 국민의힘 검찰 대치

유동규 ‘배임’ 제외 기소…항의방문한 국민의힘 검찰 대치

이하영 기자
입력 2021-10-22 14:03
업데이트 2021-10-22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장동 게이트’ 엄정수사 촉구하는 국민의힘
‘대장동 게이트’ 엄정수사 촉구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2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방문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10.22/뉴스1
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공소장에 배임 혐의가 적시되지 않은 것에 대해 22일 “범죄 은폐를 위해 공작하는 정치 검찰”이라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국민의힘은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했지만 검찰 쪽에서 방역수칙을 이유로 입장을 가로막으며 대치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검찰이 이재명 일병을 구하기 위해 눈물겨운 사투를 벌이는 듯하다”며 “법무부 장관이 출석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가 종료되자마자 반나절 만에 국민 시선을 피해 기소를 발표한 것은 국민과 야당의 질타를 면하겠다는 속 보이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소속 의원 29명은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했다. 그러나 대검 측에서는 김 원내대표를 포함한 5명의 인원만 청사에 입장할 수 있다고 막아서면서 국민의힘과 대치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유 전 본부장의 구속영장에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이익을 제한하고 화천대유 등에 개발 이익을 몰아줬다고 적시했던 배임 혐의를 공소장에서는 빼버린 것”이라며 “사실상 ‘그분’의 배임 공동정범 행위를 감추기 위한 의도된 부실 공소장이자 정치검찰이 직접 쓴 윗선 수사 포기각서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비리방지 특별법’을 발의하겠다고 했다. 오는 25일에는 법제사법위원회 긴급 소집을 요구할 예정이다. 법사위 야당 간사인 윤한홍 의원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김 총장,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출석까지 함께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