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의 ‘인생 드리블’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의 ‘인생 드리블’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10-21 17:26
업데이트 2021-10-22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손웅정 지음
수오서재/284쪽/1만 6000원

손웅정의 이름을 축구 선수로 기억하는 이는 많지 않다. 1986년 국가대표로 선발되는 등 두각을 드러냈지만 아킬레스건 부상으로 1990년 이른 은퇴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는 지금 손흥민의 아버지이자 스승의 이름으로 새로운 축구 인생을 이어 가고 있다.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는 한국 최고의 프리미어리거를 길러 낸 아버지이자 한 명의 축구인으로서의 삶을 담은 에세이다. 은퇴 후 일용직 등 여러 일을 하면서도 축구 생각뿐이던 그에게 초등학교 3학년이던 둘째 아들 흥민과 맏이 흥윤은 자발적으로 축구를 하겠다고 했다. 재능이 보여서라기보다 공 차는 게 좋다고 하니 두 아들을 돕기로 했다.

아버지는 기본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손흥민이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첫 골을 넣었을 때 사람들은 “혜성처럼 나타난 선수”라고 했다. 그러나 저자는 “혜성은 없다”고 말한다. 차곡차곡 쌓아 올린 기본기가 발현된 것이기 때문이다. 공을 땅에 떨어뜨리지 않는 훈련, 볼을 내 몸과 하나로 만드는 연습은 기본기의 출발이었다.

아이들을 혹독하게 몰아붙였다는 아버지는 “내가 경험한 축구가 아닌, 다른 축구를 경험하고 다른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고 돌이킨다. 자신의 부족함을 거울삼아 꼼꼼하고 철저하게 훈련 프로그램을 완성해 가르쳤다. 손흥민은 아버지에 대해 “제 축구의 선배, 친구, 스승이자 완벽한 아버지”라고 말한다.

성찰에서 시작된 책의 목차는 감사와 겸손을 거쳐 행복으로 끝난다. 승패가 전부인 듯 보이지만 축구의 목적,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다. 오늘 경기가 잘 안 풀렸다 해도 축구를 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고, 잘 풀렸다면 그 행복을 만끽하는 것이 답이라는 소신이다. 그는 손흥민에게 “삶은 멀리 봐라. 그리고 욕심을 내려놓아라”라는 조언을 건넨다. 아이들 일에는 실패가 없고 경험만 있으며, 성공 대신 성장을 생각하라는 조언은 분야를 넘어 부모와 교육자들에게 화두를 던진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21-10-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