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TF 타고 날개 단 ‘비트코인’… 6만 6909달러 최고가 찍었다

ETF 타고 날개 단 ‘비트코인’… 6만 6909달러 최고가 찍었다

송수연 기자
송수연, 황인주 기자
입력 2021-10-21 20:48
업데이트 2021-10-22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가격도 개당 8175만원까지 치솟아
美증시 상장에 제도권 진입 기대 반영
“추가 출시땐 연내 10만 달러 찍을 수도”
서학개미 ETF 거래 이틀간 1944만 달러

이미지 확대
21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고객센터에서 한 직원이 8000만원을 재돌파한 비트코인 시황판을 바라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1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고객센터에서 한 직원이 8000만원을 재돌파한 비트코인 시황판을 바라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비트코인 개당 가격이 6만 6000달러를 넘어서며 지난 4월 이후 약 6개월 만에 최고가를 경신했다.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기반 상장지수펀드(ETF)가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가상자산(암호화폐)의 제도권 진입 기대감이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21일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전날 오후 11시 54분 6만 6909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4월 14일 기록한 사상 최고치 6만 4899달러를 넘어선 수치다. 비슷한 시간 국내 거래소 업비트에서도 비트코인은 8175만원까지 치솟았다. 이날 오후 들어 소폭 하락하며 7900만원대에서 횡보하고 있지만 지난주 대비 강세를 유지 중이다.

상승세의 주원인은 비트코인 ETF 출시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자산운용사 프로셰어스의 비트코인 스트래터지 ETF(BITO)는 뉴욕증권거래소(NYSE) 거래 첫날과 이튿날 모두 상승 마감했다. 비록 비트코인 자체가 아닌 선물을 기초 자산으로 설계된 상품이지만 첫 ETF의 뉴욕증시 데뷔는 암호화폐가 월가의 주류 금융시장에 진입했다는 이정표로 받아들여졌다. 여기에 미국 JP모건 연구원 등이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 상승)에 따른 헤지(위험 회피) 수단으로 비트코인이 금보다 낫다”고 평가한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비트코인 ETF 추가 출시 등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연내 1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4주 내 최소 4개의 비트코인 ETF가 추가 출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자산운용업체인 펀드스트래트의 창업자 톰 리는 “비트코인이 연내 10만 달러를 돌파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후에도 랠리해 결국 16만 달러 선까지 오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내 ‘서학개미’(해외주식 거래를 하는 개인투자자)들도 비트코인 기반 ETF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증권가에 따르면 지난 19~20일 이틀 동안 서학개미의 비트코인 선물 ETF 거래대금은 국내 5개 대형 증권사(삼성·NH·KB·미래에셋·한국투자) 기준 1944만 달러(약 229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거래량으로 보면 약 46만주다. 증권사 관계자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많이 올랐고, ETF는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 보니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고 여긴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현재로서는 국내 금융투자업계의 자체 암호화폐 기반 ETF 상품이 출시되기는 어렵다. 현행법상 암호화폐는 금융투자상품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10대 자산운용사(미래에셋·삼성·KB·한국투자신탁·키움투자·신한·한화·NH아문디·교보악사·흥국)는 비트코인 관련 ETF 준비를 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도 비트코인 기반 ETF를 검토한 지는 오래됐다”면서 “다만 법적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상품을 준비할 순 없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도 “암호화폐가 기초 자산이 되는 ETF 관련 논의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황인주 기자 inkpad@seoul.co.kr
2021-10-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