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 5월 누리호 2차 발사… 2030년 ‘K 달탐사선’ 도전

내년 5월 누리호 2차 발사… 2030년 ‘K 달탐사선’ 도전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10-21 22:18
업데이트 2021-10-22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형 발사체, 앞으로 과제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를 참관한 뒤 발사통제관리실에서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고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를 참관한 뒤 발사통제관리실에서 연구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고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누리호 발사가 절반의 성공으로 마무리되면서 풀어야 할 과제는 예상보다 많아졌다. 당장 7개월 후인 내년 5월 누리호 2차 발사 전까지 한국형 발사체의 완성도를 높여 못다 한 성공을 반드시 일궈 내야 한다. 계획대로 실용급 위성 발사와 민간이 주도하는 발사서비스 기반도 차질 없이 구축해야 한다.

단기 목표는 오답 노트를 통해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위성모사체가 목표 궤도까지 올라가고도 안착하지 못한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통해 내년 5월로 예정된 2차 발사를 성공시켜야 한다. 누리호를 이용해 향후 위성 발사에 사용하고 외국 위성 발사도 대행하기 위해서는 발사체에 대한 신뢰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5월 이후 2024년, 2026년, 2027년에도 추가 발사하려는 이유다.

그다음에야 발사체의 힘과 규모를 키운 개량형 한국형 발사체 개발 연구에 나설 수 있다. 이번에 발사된 누리호는 1.5t급 저궤도 위성을 탑재할 수 있지만 개량형 한국형 발사체는 2.8t급 저궤도 위성까지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또 누리호의 주엔진은 75t급 추력을 갖고 있는데 이를 82t급 추력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렇게 개량된 한국형 발사체를 2029년, 2030년에 발사해 본 뒤 2030년 달탐사선을 싣고 쏘아 올린다는 계획이다.

국내외 항공우주 전문가들은 누리호가 발사체 제작부터 시험, 발사 운영까지 전 과정을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추진했다는 점에 높은 의미를 부여한다. 산·학·연 삼각협력 경험과 누리호를 통해 확보된 기술 역량은 국가 우주개발 계획의 안정적이고 독자적인 수행을 가능케 한다. 이번 누리호 개발에는 국내 30여개 기업, 500여명의 인력이 참여함으로써 발사체 산업 생태계 조성에 첫걸음을 내디뎠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우주 개발에 민간 참여를 높이기 위해 누리호의 전체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전하기 위한 기술 이전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주개발체계 종합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함으로써 민간 주도 발사체 역량을 강화해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버진갤럭틱’ 같은 민간 우주기업이 나올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고흥 봉남등대 전망대에서 시민들이 하늘을 향해 날아오르는 누리호를 휴대전화 카메라에 담는 모습. 연합뉴스
고흥 봉남등대 전망대에서 시민들이 하늘을 향해 날아오르는 누리호를 휴대전화 카메라에 담는 모습.
연합뉴스
국회입법조사처도 최근 ‘누리호 발사의 의의와 향후 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와 누리호 발사를 계기로 한국의 우주 개발 및 산업은 획기적 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뉴스페이스 시대에 우리 민간기업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후속 사업 추진과 관련 법, 제도 정비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21-10-22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