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새 주인으로 낙점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새 주인으로 낙점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10-20 18:41
업데이트 2021-10-20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쌍용차를 전기차 기업으로 전환할 것”

이미지 확대
쌍용차의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유럽 수출
쌍용차의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유럽 수출 쌍용자동차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란도 이모션’ 200대가 지난 15일 경기 평택항에서 유럽으로 가는 선박에 선적되고 있다. 오는 11월부터 독일·영국 등에서 판매된다. 국내 출시 시기는 미정이다. 최대 주행거리는 유럽 기준 339㎞다.
쌍용자동차 제공
전기버스 기업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자동차 새 주인으로 사실상 낙점됐다. 쌍용차가 기업회생 절차를 마무리하고 재기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쌍용차와 매각주간사 EY한영회계법인은 20일 쌍용차 인수·합병(M&A)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서울회생법원에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쟁 후보였던 이엘비엔티 컨소시엄은 자금조달 증빙이 부족해 평가에서 제외됐다.

쌍용차는 당초 지난달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법원이 입찰제안서가 미흡하다며 보완하라고 요구했고, 지난 15일 재접수 후 5일 만에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

쌍용차 측은 “초기 입찰금액 규모뿐만 아니라 자금조달 능력, 인수 이후 쌍용차를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경영계획과 의지·능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10월 말까지 에디슨모터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2주간의 정밀실사를 거쳐 11월 말에 인수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아울러 쌍용차는 이런 투자계약 내용을 회생계획안에 반영하고자, 다음달 1일로 예정된 회생계획안 제출 기일을 연장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할 계획이다.

방송사 프로듀서(PD) 출신 강영권 대표가 이끄는 에디슨모터스는 전기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쌍용차를 전기차 업체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지난해 매출 898억원, 영업이익 28억원으로 경영 규모는 중소기업 수준이지만, KCGI·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키스톤PE)·쎄미시스코·TG투자 등과 컨소시엄을 이루면서 자금 조달 방안을 마련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