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 받은자가 범인” vs “특검 거부자가 범인”…경기도청 앞 아수라장

“돈 받은자가 범인” vs “특검 거부자가 범인”…경기도청 앞 아수라장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10-20 11:00
업데이트 2021-10-20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감 스케치

20일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경기도청 앞에서 시민단체들이 특검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0일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경기도청 앞에서 시민단체들이 특검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리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앞두고 경기도청 앞에는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에 대해 이 지사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보수단체들과 민주당과 이 지사의 지지자들이 이른 시간부터 몰려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다.

진보 단체는 “돈을 받은자가 범인”이라며 국민의힘을 향한 의혹을 제기했고, 보수단체는 “특검 거부자가 범인”이라며 이 지사를 겨냥한 날선 비판을 쏟았다.

이들은 “대장동 게이트, 특검이 답이다” 등의 피켓을 들고 각각 1인 시위를 벌였고, 이 지사 지지 모임인 ‘촛불 백년 이사람’은 “돈을 받은 자가 범인이다” 등의 현수막을 들고 맞섰다.

보수단체 관계자는 “대장동을 설계했다는 그분께서는 무엇이 겁이 나기에 특검을 거부하는 것인지 모르겠다.특검 거부하는 그분이 바로 범인”이라고 이재명 지사를 겨냥했다.

다른 한쪽에서는 대장동 주민 등으로 구성된 단체가 “돈 받은 사람, 설계한 사람, 준 사람 모두 범인”이라며 개발 비리 연루자들에 대한 특검 등 엄중 수사를 촉구했다.

경기도청 공무원노조도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문구가 적힌 피켓 시위를 벌였다.

양측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하며 확성기를 통해 비방전을 이어갔으나 물리적인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경찰은 200여명의 인력을 도청 주변에 배치해 충돌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도 했다.

도청 보안을 담당하는 직원들도 곳곳에 위치해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한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10분부터 경기도청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를 시작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