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궁지에 몰린 남욱 “대장동 수익금 기부하겠다” 선처 호소

궁지에 몰린 남욱 “대장동 수익금 기부하겠다” 선처 호소

곽혜진 기자
입력 2021-10-19 15:08
업데이트 2021-10-19 2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장동 키맨’ 남욱 변호사 귀국
‘대장동 키맨’ 남욱 변호사 귀국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10.18
연합뉴스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기 직전 수사망을 피해 미국으로 떠났던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가 수익금을 기부하겠다는 뜻을 주변에 밝힌 것으로 19일 전해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금 1007억원 중 즉시 융통 가능한 자금을 모두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전하며 수사당국에 선처를 요청했다.

남 변호사는 검찰 조사에서 수익금 중 절반인 500억원은 대장동 사업에 들어간 금융기관 대출을 갚는 데 사용했고, 나머지 절반 중 300억원은 부동산에 묶여 있어 현재 가용 현금은 200억원 정도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성남시가 대장동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하던 2009년부터 정영학 회계사와 함께 민간개발 전환을 위한 금품 로비를 벌이고, 이후 화천대유의 대장동 개발사업 구조 설계를 주도했다. 이 때문에 수사 초기부터 사업 특혜와 로비 의혹을 풀 ‘키맨’으로 꼽혔다.

전날 귀국한 남 변호사를 인천공항에서 곧바로 체포한 검찰은 밤늦게까지 체포영장에 적시한 뇌물공여 약속과 배임 혐의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 전 본부장이 실소유주로 알려진 유원홀딩스에 35억원을 투자한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 변호사는 그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자신은 토지 보상 문제만 다뤘고, 그 이후 상황은 모른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하지만 검찰은 남 변호사가 대장동 개발 초기부터 뛰어든 데다 천억원 이상의 배당을 받은 만큼 사업 전반에 깊숙이 관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추가조사를 거쳐 이르면 이날 밤 남 변호사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혐의를 뒷받침할 충분한 증거가 확보하지 못했다면 김만배씨 구속영장도 같은 사유로 기각된 만큼 남 변호사의 구속영장 역시 기각될 가능성도 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