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가와 상생이 곧 경쟁력”… 로컬푸드 강화하는 롯데마트

“농가와 상생이 곧 경쟁력”… 로컬푸드 강화하는 롯데마트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10-18 20:18
업데이트 2021-10-19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가 198곳서 로컬푸드 직접 공급받아
블랙위너수박 등 ‘K품종 개발’ 협업도
1~9월 매출 전년동기 대비 50.2% 성장
이미지 확대
롯데마트 로컬 상품기획자(MD)가 충북 음성 산지 복숭아 농가에서 과일을 직접 확인하고 있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 로컬 상품기획자(MD)가 충북 음성 산지 복숭아 농가에서 과일을 직접 확인하고 있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지역 농가와 협업해 개발한 ‘블랙위너수박’ 등 ‘로컬푸드’ 경쟁력을 강화한다.

롯데마트는 로컬푸드 상품기획자(MD)를 기존 12명에서 19명으로 늘리고 로컬푸드의 균일한 품질 관리를 위해 자체 품질 기준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로컬푸드는 판매지 인근 50㎞ 이내의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의미한다. 장거리 운송, 다단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아 유통 마진이 적다. 시중가보다 최대 20% 저렴하며, 신선도도 높다.

롯데마트가 로컬푸드를 도입한 것은 2014년이다. 현재는 전국 100여개 점포에 198개 농가가 직접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1~9월 로컬푸드 상품은 전년 동기보다 50.2% 신장했다.

롯데마트가 로컬푸드에 공들이는 이유는 최근 이커머스 업체들 사이에 신선식품 배송 경쟁이 치열해지면서다. 특히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업계가 높은 인건비 탓에 수익성을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복잡한 유통 과정을 개선한 로컬푸드 도입을 확대하면 저렴하면서도 신선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K품종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우수한 국산 농산물 품종 개발을 확대하고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내용이다. 롯데마트와 지역 농가가 협업한 사례로는 과피가 얇고 아삭한 식감으로 인기가 높은 블랙위너수박을 비롯해 ‘루비에스 사과’, ‘홍성 홍산마늘’ 등이 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지역 농가와 지방자치단체 등과의 전략적 협업을 기반으로 우수한 로컬푸드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10-19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