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文대통령 너무 착해...이재명 당선도 정권 재창출”

송영길 “文대통령 너무 착해...이재명 당선도 정권 재창출”

기민도 기자
입력 2021-10-18 16:11
업데이트 2021-10-18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이 후보 당선도 새로운 정권 창출”
김대중 대통령 시절 노무현 후보 당선도
차별화 성공…부동산·노동시장 대책 달려
모두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모두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조사 TF 발대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17
뉴스1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8일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는 것도 새로운 정권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권 교체와 정권 재창출의 경계선인 ‘새로운 정권 창출’을 연일 언급하며 본선에서 국민여론의 절반이 넘는 ‘정권교체론’을 희석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송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다시 출마하는 게 아니지 않나”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정권 교체다 아니다’를 떠나서 새로운 정권이 만들어지는 것”이라면서 “문 정부의 기본 노선과 장점을 계승해 나가지만, 단순 재생산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라고 했다. 송 대표는 “이 후보가 문 정부의 총리나 각료나 핵심 역할을 했던 분은 아니다”라면서 “그래서 변화에 대한 기대가 있다. ‘이재명은 한다면 합니다’라는 게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송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 시절 정권교체 여론에도 비주류인 노무현 당시 새천년민주당(현 민주당) 후보가 당선된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님도 이재명 후보도 평민 출신 의병장처럼 좋은 대학 나와서 잘나가는 주류에 비해서는 고생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는 “우리 문재인 대통령님이 너무 착하시다”며 이 후보와 스타일에서 차이가 난다고 덧붙였다.

송 대표가 전날에도 “정권교체 욕구가 높은데, 여든 야든 정권은 교체되는 것”이라고 말하는 등 연일 비슷한 취지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것은 50%가 넘는 정권교체 여론 때문으로 보인다. SBS·넥스트리서치 여론조사(12~13일, 전국 유권자 1014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대선과 관련해 응답자의 55.7%는 ‘야당으로의 정권 교체’를, 36.2%는 ‘여당의 정권 재창출’을 선택했다.

다만 송 대표도 문 대통령의 40% 지지율을 감안해 ‘새로운 정권 창출’이라는 말로 정권교체 뉘앙스만 담아내고 있는데 이러한 차별화 전략이 성공할지 주목된다. 홍형식 한길러시치 소장은 “당연한 말에 정권교체 뉘앙스를 주려는 화법”이라면서 “발전적 차별화가 성공하려면 부동산 문제와 2030세대의 노동시장 진입 문제에서 ‘문재인 방식’이 아닌 ‘이재명 방식’을 보여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