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별을 그린 가장 오랜 ‘지도’, 대영박물관이 내년 임대해 공개

별을 그린 가장 오랜 ‘지도’, 대영박물관이 내년 임대해 공개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18 11:40
업데이트 2021-10-18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할레의 국립고대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대 유물이다. 기원 전 1600년쯤에 청동으로 만들어진 쟁반이다. 하늘의 별을 그린 지도로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 된 것을 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1999년 작센 안할트주 네브라 근처 고갯마루에서 발굴돼 흔히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Nebra Sky Disc)’로 불린다. 20세기 가장 중요한 고고학 발견 가운데 하나로 간주된다. 맨처음 발견한 이는 도굴꾼들이었다. 금속탐지기로 쟁반과 단검들, 도끼들을 감지했다. 나중에 경찰이 제보를 받고 유물들을 확보했다.

직경이 30㎝이며 원래는 태양과 달, 별들과 다른 우주현상을 금빛으로 장식했으나 구리나 구리합금의 표면에 형성되는 얇은 피막인 동록(銅綠, patina)이 상당히 진행돼 있다. 유네스코는 초기 인류가 천국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역사적 자료라고 평가했다.

그런데 할레 박물관이 소장한 지 15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에 임대돼 영국 대영박물관에서 내년 2월 17일부터 7월 17일까지 이어지는 ‘스톤헨지의 세계’ 전시회의 일부로 공개된다고 BBC가 18일 전했다. 스톤헨지로부터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지만 영국과 아일랜드, 유럽 본토에 걸쳐 있는 고대 유적들이 서로 연결된 세상이었음을 알게 해준다는 의미에서 전람회에 포함됐다.

스톤헨지를 세운 이유는 여전히 알 수 없지만 대략 기원 전 2500년쯤에 지어진 이 유적은 어찌됐든 태양의 움직임과 일렬로 만든 것이었는데 태양과 하지는 네브라 쟁반 위에도 표시돼 있다. 전문가들은 북유럽의 청동기 시대 인류의 믿음에 태양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일부 학자들이 진품이 맞는지 의심스럽다고 이의를 제기해 논란이 적지 않았던 유물이다. 지난해 9월 두 고고학자가 이 유물의 연대를 1000년 정도 뒤로 미뤄 철기 시대에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해 논란이 재점화되기도 했다.

미국 CNN 방송 보도에 따르면 할레 박물관 측은 이런 주장을 일축했다. 두 학자의 논문은 일관되지도 않고 “요령 부득”이라며 이미 공개된 연구 성과도 무시한 것이라고 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