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수 연발 윤석열, 야권 1위 지킬까

실수 연발 윤석열, 야권 1위 지킬까

이하영 기자
입력 2021-10-05 22:36
업데이트 2021-10-06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王자·청약통장·위장당원 발언 등 논란
尹캠프, 부적절한 해명으로 사태 키워
김재원 “與 경선, 추미애 역선택해 봤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야권 대선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일 논란에 휩싸여 이미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으면서 야권 1위 주자 타이틀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경선 초기에는 다른 주자들의 ‘1등 때리기’로 인한 불가피한 문제로 치부됐지만, 실수가 반복되자 ‘윤석열 리스크’로 굳어진 모습이다.

윤 전 총장은 최근 토론회 실수를 비롯해 ‘왕(王)’자 부적선거 논란, ‘위장 당원’ 의혹 제기 등으로 논란을 일으켜 ‘1일 1망언’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윤 전 총장은 2차 토론회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 봤냐”고 묻자 “집이 없어서 만들어 보지 못했다”고 답해 구설에 올랐다. 이를 해명하면서 “주택청약 통장을 모르면 거의 치매환자”라고 말해 또 논란이 불거졌다. 3차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에 대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내놓은 반응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답해 준비 부족 지적도 나왔다.

캠프에서는 논란마다 적극 대응하고 있지만, 해명이 미세하게 달라지거나 부적절해 일을 키우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5일 CBS 라디오에서 윤석열 캠프에 세밀한 ‘메시지 관리’를 주문했다. 이 대표는 ‘왕’자 논란에 캠프 대변인이 ‘손가락만 씻었다’고 농담을 겸해 해명했다가 후폭풍을 겪은 것을 언급하며 “후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어떤 일인지 알고 나서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데 무슨 질문이 나와도 3초 내에 답해야 하는 (종편 패널 시절의) 버릇을 지금 하면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이슈메이킹은 지속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이 제기한 ‘위장 당원’ 역선택 문제에 대해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찍는 역선택을 직접 해 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 경선에 전혀 영향이 없었다”고 밝히며 역선택 우려에 대해 ‘기우’라고 일축했다. 특히 “민주당 선거인단은 불과 30초 정도면 금방 모바일로 가입할 수 있는데, 우리 당은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절차가 있다든지 해서 사람들이 굉장히 꺼리는 절차가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10-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