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처벌 어려워” 외국인 무인도 광란의 파티…이번주 또 열릴 뻔[이슈픽]

“처벌 어려워” 외국인 무인도 광란의 파티…이번주 또 열릴 뻔[이슈픽]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0-01 21:05
업데이트 2021-10-01 2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 무인도서 파티 연 외국인들. 독자 입수 제공. 연합뉴스
인천 무인도서 파티 연 외국인들. 독자 입수 제공. 연합뉴스
인천 무인도서 70여명 노마스크 파티
이미 현장 떠나 과태료 처분 힘들 듯
개천절 연휴에도 계획…논란되자 취소


추석 연휴에 인천 무인도에서 외국인들이 ‘노마스크 파티’를 벌여 논란이 된 가운데 이들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들은 개천절이 포함된 이번 주말에도 같은 곳에 갈 계획이었다가 논란이 일자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추석 연휴인 지난달 18일 낮 12시 50분쯤 외국인 단체 관광객이 여객선을 타고 옹진군 승봉도로 갔다. 당시 외국인 75명은 인솔자와 함께 대부아일랜드호를 타고 승봉도에 내린 뒤 어민으로부터 배를 빌려 타고 승봉도에서 3.3㎞가량 떨어진 개인 소유의 무인도인 사승봉도에 도착했다.

이들이 해변에서 파티를 벌이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 등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퍼지면서 논란이 됐다. 외국인들은 사승봉도 해변에 텐트 20여개를 줄줄이 쳤으며 한밤에도 조명 아래에서 시끄러운 음악을 틀어놓은 채 마스크 없이 뒤엉켜 술을 마시면서 춤을 췄다. 코로나19 확산세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마스크 파티를 즐긴 것이다.

SNS에 영상을 올린 파티 참가자들은 논란이 커지자 게시물을 삭제했지만, 온라인상에선 이들을 처벌해야 한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로나 방역 조치를 피해 집단으로 무인도에서 파티를 벌인 사람들을 처벌해주세요’라는 청원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청원인은 “국가는 이런 일탈 행위를 전시하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서 처벌해야 한다”며 “꼭 한 명도 빠짐없이 찾아내 처벌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옹진군은 외국인들이 이미 지난달 21일 섬을 떠나 방역수칙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옹진군 관계자는 “지침상 경미한 방역수칙 위반은 현장 단속이 원칙”이라며 “외국인들이 이미 섬에서 나간 뒤여서 현실적으로 과태료를 부과하긴 힘들다”고 설명했다.

외국인들은 개천절 연휴인 이달 1~3일에도 사승봉도에서 ‘앵콜 파티’를 할 예정이었다가 언론 보도로 논란이 일자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옹진군 관계자는 “이번 주말 외국인들이 단체로 오면 승봉도 주민들이 사승봉도까지 태워주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