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350억 로비 사실 아냐”

[속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350억 로비 사실 아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10-01 18:06
업데이트 2021-10-01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찰 출석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경찰 출석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9.27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로비·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1일 일부 언론의 수백억원대 정관계 로비 의혹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김씨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350억원 로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개발 이익이 예상보다 증가하게 되자 투자자들 간에 이익의 배분비율에 있어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예상비용을 부풀려 주장하는 과정에서 과장된 사실들이 녹취된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업과 관련된 모든 계좌의 입구와 출구를 조사해 자금 흐름을 빠짐없이 규명한다면 객관적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한 언론은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파일에 김씨와 정 회계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천화동인 4호 소유자인 남욱 변호사 등 의혹의 핵심 인물들이 정관계 로비자금 문제로 언쟁을 벌이는 내용이 들어 있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검찰, ‘대장동 핵심인물’ 유동규 체포. 연합뉴스
검찰, ‘대장동 핵심인물’ 유동규 체포. 연합뉴스
여야 정치인과 법조인, 성남시의회,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에 제공할 350억원의 로비자금을 갹출하는 과정에서 누가 얼마나 부담할지를 놓고 다툼을 벌였다는 것이다.

검찰 출석을 거부하던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오전 복통으로 치료받았던 병원 응급실을 나오던 중 긴급체포됐다.

남 변호사는 지난달 배우자인 MBC 전직 기자가 있는 미국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