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천대유’ 김만배, 수원 공영개발 GB농지도 매입

‘화천대유’ 김만배, 수원 공영개발 GB농지도 매입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1-10-01 14:25
업데이트 2021-10-01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천대유 최대 주주인 김만배씨가 공영개발사업이 추진 중인 경기 수원시 농지도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수원시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6월 25일 권선구 입북동 개발제한구역(GB) 내 2개 농지 1932㎡를 14억6000만원을 주고 샀다.

김씨가 구입한 땅은 수원시가 7년째 추진하고 있는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사업 대상지에 포함된 곳이다. 수원시는 2014년 1월 입북동 일대 35만7000㎡ 부지에 에너지 기술(ET)·생명공학(BT)·나노기술(NT) 연구집약시설인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계획을 발표했다. 사업 예정 부지의 87%는 성균관대가 보유한 식물원이고, 나머지는 사유지와 국유지이다.

당시 수원시는 사업비 1조2000억원을 투입해 시가 토지를 직접 매수한 뒤 개발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었다.
이미지 확대
수원시의회가 지난 달 31일 열린 본회의에서 조미옥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수원시의회 제공)
수원시의회가 지난 달 31일 열린 본회의에서 조미옥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수원시의회 제공)
그러나 그린벨트 해제 면적의 일부만큼 훼손지를 녹지로 복구하는 문제 등으로 국토부와 수원시가 이견을 빚으면서 사업이 진척되지 못했다. 올해 초 국토부가 사업추진 기간이 오래됐으니 다시 입안 절차를 진행하자고 해 수원시가 경기도와의 협의를 거쳐 새로운 개발의견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추가 조치를 요구해 수원시가 조치계획을 마련 중이다.

일각에서는 화천대유 및 화천대유가 보유한 천화동인 1호 몫으로 1785억원을 배당받은 것으로 알려진 김씨가 거액의 돈이 생기자 수원의 대규모 개발사업 예정지 부동산에 투자한 것이 아니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수원시 관계자는 “입북동 개발사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공개된 내용이고 관련 정보를 아는 사람은 누구든 투자할 수 있는 것”이라며 “화천대유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