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생 4명중 1명 체중 비정상... 초등생 스마트폰 의존 심해

학생 4명중 1명 체중 비정상... 초등생 스마트폰 의존 심해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1-10-01 12:44
업데이트 2021-10-01 1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북, 지역아동센터에 비대면 신체·정서 프로그램 지원

이미지 확대
서울 강북구 어린이들이 비대면 신체활동 놀이를 하는 모습. 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 어린이들이 비대면 신체활동 놀이를 하는 모습.
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맞는 학생 신체·정서 활동 프로그램을 지역 아동센터에 제공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교육부가 내놓은 학생 건강검사 표본통계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 4명 가운데 1명꼴로 체중이 정상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이 주로 원격으로 전환되면서 청소년의 신체활동량이 줄고 비만 위험도가 커졌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1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에서도 전년대비 스마트폰 등에 의존하는 청소년이 증가했다. 특히 초등학생은 남녀 모두 의존율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미지 확대
서울 강북구 어린이들이 비대면 신체활동 놀이를 하는 모습. 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 어린이들이 비대면 신체활동 놀이를 하는 모습.
강북구 제공
이에 구는 취약계층 청소년이 많은 지역아동센터 10곳에 가상현실(VR) 장비와 체지방 체중계를 지급했다. 아이들은 시설 별로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소규모로 짝지어 가상현실 용품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는 전문기관과 연계한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예방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놀이치료 전문 상담사는 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이후 아이는 부모 함께 다양한 놀이를 통해 소통하며 이들 간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정서적 관심과 지지를 받고 사용시간 조절 등 실제로 자신이 할 수 있는 행동목표를 정하게 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을 줄면서 스마트폰이 주요 놀잇감이 되고 있어 아이들의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해소해야 한다”라며 “아동 눈높이에 맞춘 재밌고 다양한 신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확대 보급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