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행 거리두기 단계 2주간 그대로 유지…11월부터 위드 코로나

현행 거리두기 단계 2주간 그대로 유지…11월부터 위드 코로나

박찬구 기자
입력 2021-10-01 10:03
업데이트 2021-10-01 1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부겸 총리,“추석 이후 방역상황 엄중 판단”
이달 백신 접종률 70% 넘어
11월부터 일상회복 시작될 것, 일상회복 로드맵 실천

이미지 확대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29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29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현행 거리두기가 다음주부터 2주간 그대로 유지된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도 현재와 같이 적용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추석 이후 더 거세진 코로나 확산세와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두 차례의 연휴 등 방역 위험요인을 감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17일까지 수도권에서는 4단계, 비수도권에서는 3단계인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유지된다.

김 총리는 “지금 당장 전면적인 방역 완화에 나서기에는 방역상황이 엄중하다고 판단했다”면서 “다만, 결혼식, 돌잔치, 실외 체육시설 등의 방역기준은 접종자를 중심으로 일부 조정해 일상회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추석 연휴 이후, 평일 기준으로 하루 54만여명씩 2차 접종이 이뤄지고 있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일상 회복에 대한 국민 기대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도 이에 부응해 예방 접종률이 70%를 넘게 될 이달에 일상회복을 본격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10월 한달 동안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예방접종률 목표를 달성하면 11월부터 일상 회복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 총리는 이 과정에서 방역 완화조치의 단계적 시행, 현장점검과 단속을 강화하는 질서있는 전환, 민관 합동의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구성·운영 등 일상회복을 위한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김 총리는 “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각계 각층의 목소리를 폭넓게 듣고 방역은 물론,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실행력이 담보된 일상회복 로드맵을 만들어 적극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