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텅 빈 캔버스에 ‘돈을 갖고 튀어라’ 제목, 1억원 ‘꿀꺽’하려는 작가

텅 빈 캔버스에 ‘돈을 갖고 튀어라’ 제목, 1억원 ‘꿀꺽’하려는 작가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01 09:26
업데이트 2021-10-01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에 있는 쿤스텐 미술관 벽에 걸린 설치작가 젠스 하닝의 작품 ‘돈을 갖고 튀어라’를 한 여성이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그는 예전 작품을 다시 손질해 재창조하겠다며 우리 돈 7000만원가량을 미술관에서 빌려가 놓고 텅 빈 캔버스만 보내 전시하도록 했다. 올보르 AFP 연합뉴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에 있는 쿤스텐 미술관 벽에 걸린 설치작가 젠스 하닝의 작품 ‘돈을 갖고 튀어라’를 한 여성이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그는 예전 작품을 다시 손질해 재창조하겠다며 우리 돈 7000만원가량을 미술관에서 빌려가 놓고 텅 빈 캔버스만 보내 전시하도록 했다.
올보르 AFP 연합뉴스
덴마크 올보르의 쿤스텐 미술관이 캔버스에 아무것도 그리지 않고 ‘돈을 갖고 튀어라’란 제목의 작품이라고 강변하는 설치작가에게 작품 비용이라며 가져간 53만 4000 크로네(약 9850만원)를 돌려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젠스 한닝(56)이란 설치작가인데 그는 지폐를 활용해 오스트리아와 덴마크에서의 일년 봉급살이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묘사하겠다며 제작 비용을 타갔다. 하지만 출품된 것은 텅 빈 캔버스만의 두 작품. 이 작가는 제목 그대로 돈만 갖고 튄 것이다.

미술관 측은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라세 안데르손 관장은 영국 BBC의 뉴스데이 프로그램 인터뷰를 통해 “미술관 직원들과 날 벌떡 일어서게 했다. 정말 유머스러워 웃음이 터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시회가 끝나면 한닝이 돈을 돌려줄 필요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그건 미술관 돈이고 우리는 작가와 접촉해 내년 1월 16일까지는 반환돼야 한다고 말을 넣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닝은 돈을 돌려줄 생각이 없다고 버텼다. 그는 현지 인터넷 매체 dr.dk 인터뷰를 통해 “난 미술관 돈을 이용해 이 작품을 꾸몄다”면서 “난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한 것과 같은 여건에서 참담하게 일해보라고 권하고 싶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과거의 작품들 제작에 자신의 주머니에서 2만 5000 크로네가 빠져나갔음을 상기시켰다.

하지만 안데르손 관장은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한닝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이어 덴마크화가협회와 합의서를 체결해 전시회 기간 화가들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방법에 대해 합의했다며 “내 생각에 한닝은 그런 식의 중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모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보르란 지명이 왠지 낯설지 않다면 맞다. 최서원씨의 딸 정유라씨가 2016년 말 국정농단 파문에 휩쓸렸을 때 숨어 지냈다 송환됐던 곳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