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대장동 녹취록’ 속 실소유자·로비 의혹 낱낱이 밝혀져야

[사설] ‘대장동 녹취록’ 속 실소유자·로비 의혹 낱낱이 밝혀져야

입력 2021-09-30 20:26
업데이트 2021-10-0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천대유·천화동인 차명 주주 존재
‘50억 클럽’ 유력자 리스트 나돌아

검찰 수사팀이 확보한 ‘대장동 녹취록’에는 대장동 개발 사업 주도 세력의 정계 및 법조계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에 대한 로비 정황은 물론 화천대유와 그 자회사인 천화동인 1~7호의 차명 대주주 등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됐다고 한다. 그 진상이 낱낱이 밝혀져야만 한다. 관련자들의 천문학적인 배당수익과 50억원 퇴직금, 재투자용 부동산 쇼핑 등으로 이미 국민의 분노와 박탈감이 걷잡을 수 없다. 불법 행위가 드러난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가차없는 처벌로 이어져야만 할 것이다.

녹취록의 내용은 실제로 놀랄 만하다.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회계사 정모씨가 화천대유 소유주인 김만배씨, 대장동 개발사업의 ‘키맨’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등과 대화한 녹취록이 그제 일부 공개됐는데, 화천대유와 천화동인 일부 회사의 실소유주가 따로 있을 수 있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한다. 또한 차명 자금의 현금화와 차명 대주주의 수익 배분 방법 등을 논의하는 내용도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의 금품 로비를 시사하는 정황도 담겼다고 한다. 퇴직금 50억원을 받았다는 곽상도 의원의 아들 사례처럼 ‘50억 클럽’이라고 50억원을 약속받은 유력 인사 리스트가 시중에는 돌고 있다. 유력 인사들이 차명 대주주로 참여해 거액의 배당금을 챙겼을 가능성은 물론 개발사업에 개입해 거액을 받아 챙긴 이들이 없다고 단언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녹취록만 제대로 수사해도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녹취록에 등장하는 3인의 핵심적 역할 때문이다. 실제 대장동 개발사업 초기부터 깊숙이 관여한 회계사 정씨는 배당금 664억원을 챙겼고, 오랫동안 법조기자로 활동해 법조계 마당발인 김씨는 개발사업의 민간 측 핵심 인물이다. 유 전 본부장은 성남시 측 실무를 총괄했다. 이들에 대한 수사를 통해 대장동 개발사업의 계획 및 집행 과정, 정·관·법조계 로비 여부, 수익 배분 방법 등 전모가 곧 드러나길 기대한다.

검찰과 경찰의 늑장 수사 탓에 남욱 변호사 등 핵심 인물이 이미 해외로 도피했는데, 이들을 불러들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 관련자들이 입을 맞추고 증거를 인멸하게 해선 안 된다. 여야의 대선 후보 2명이 직간접적으로 이번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어 수사기관이 대선 전까지 제대로 수사를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야권을 중심으로 특검 요구가 비등한 이유다. 검찰과 경찰은 성역 없는 수사로 사건 전모를 명쾌히 밝혀 이런 우려를 불식해야만 할 것이다.

2021-10-01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