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안전 인프라 정착 주력…올 상세기준 제정 완료할 것”

“수소안전 인프라 정착 주력…올 상세기준 제정 완료할 것”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9-27 20:56
업데이트 2021-09-28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수소경제 활성화 위해 선제적 대응”
이미지 확대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서울지역본부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서울지역본부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수소 경제의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수소안전 제도와 인프라를 정착시키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27일 서울 강남구 서울지역본부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수소용품과 수소연료 사용시설의 법정검사 의무화에 맞춰 연내 상세 안전기준 제정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예산·재정·공공기관 관리 분야에서 30년간 경력을 쌓아 온 임 사장은 지난해 9월부터 가스안전공사를 이끌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취임한 임 사장은 변변한 취임식조차 열지 못하고 임기를 시작했다. 임 사장은 “취임식을 못한 게 대수겠느냐”며 “가스안전과 관련한 업무가 현장 검사 위주로 이뤄지다 보니 현장 직원들이 고생하는 것에 비하면 아무런 일도 아니다”라고 했다. 공사는 지난해 포스트 코로나19, 수소 경제와 관련된 내용을 담은 ‘뉴노멀 가스안전혁신 계획’을 수립해 2021~2023년 3년을 목표로 52개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모바일 검사시스템인 ‘KGS 스마트온’을 도입했다.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가스검사 대상시설에 대한 업소 정보와 시설 기준을 조회하고, 검사증명서를 즉시 고객에게 전송하는 등 현장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시스템이다. 임 사장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기존 방식보다 시간이 단축돼 업무 효율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취임 이후 가장 큰 성과로 가스사고 감소와 수소 안전 전담기관 업무를 맡은 것을 꼽았다. 임 사장은 “산업현장과 가정 등에서 전 국민이 가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가스 사고는 계속 줄어 지난해는 98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사고를 더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양한 가스 사고 줄이기 사업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액화석유가스(LPG) 시설개선 사업이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전국 75만 가구(서민층)를 대상으로 노후화한 LPG 고무호스를 금속 배관으로 교체했다. 사업시행 전인 2001년부터 2010년까지 749건이었던 주택 LPG 사고는 사업 시행 이후인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343건으로 줄었다. 올해부터 일반 가구에 대한 지원 요청도 제기돼 2030년까지 10년간 41만 가구에 대해 배관 교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 사장은 남은 임기 동안 수소안전 전담기관 역할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 전환 시대에 맞춰 수소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선제적인 과제인 안전 문제를 고민하겠다”며 “수소안전 제도와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며 말했다. 지난해 7월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선정된 공사는 수소버스·충전소 부품 시험평가센터,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을 짓고 있다.

임 사장은 “고압가스 관련 업무를 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인력을 추가로 확보해 제도 정비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공사는 기존의 ‘수소안전센터’를 지난 1월 확대 재편해 ‘수소안전기술원’으로 탈바꿈했다. 또 수소충전사업자가 안전관리 역량을 갖추도록 수소가스 누출검지기를 포함한 점검 장비를 무상 임대하고 수소 품질 검사 수수료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수소충전소의 이상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지난 8월부터 운영 중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09-28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