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면도 금지 규정에 권투 선수 링에 못 올라

탈레반, 면도 금지 규정에 권투 선수 링에 못 올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9-27 21:48
업데이트 2021-09-27 2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율법에 따라 남성들은 수염을 기르도록 규제…수염있는 선수는 금지하는 규정 때문에 아프가니스탄 권투 선수 출전 무산

1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무장한 탈레반 대원들이 트럭에 앉아 있다. 카불 AFP 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무장한 탈레반 대원들이 트럭에 앉아 있다. 카불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부가 이발사들이 사람들의 수염을 면도하는 것을 금지했다고 BBC가 26일 전했다.

아프가니스탄 헬만드 지역의 미용실에는 턱수염을 자르지 못하도록 하는 공고문이 나붙었으며, 수도 카불의 이발사들도 비슷한 규정을 통보받았다.

헬만드 지역의 한 미용실에 붙은 공고문에는 ‘누구도 불평할 권리가 없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슬란 근본주의 무장세력인 탈레반은 수염을 깎거나 자르는 것이 이슬람 율법에 어긋난다고 해석하고 있다.

탈레반은 게다가 손을 자르거나 사형에 처하는 등 잔인한 처벌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난 주 탈레반 지도자 가운데 한 명이 이러한 처벌을 다시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발사 가운데 한 명은 BBC에 탈레반의 새 규정때문에 사업을 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몇 년 동안 우리 가게는 젊은 사람들이 면도를 하며 유행을 좇는 곳으로 알려졌다”면서 “이제 더는 이용원을 운영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이발사는 손님들이 거리에서 탈레반 무장세력의 표적이 되지 않기 위해 면도를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미 아프가니스탄인들은 새로운 지배세력에 섞여들어 그들처럼 보이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탈레반의 이와 같은 면도 금지 규정때문에 아프가니스탄 권투 선수 세 명이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는 일도 생겼다. 국제 아마추어 권투 협회는 수염을 기른 선수들이 링에 오르는 것을 금지하는데, 심판들이 선수 얼굴의 멍이나 상처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는 12월 태국에서 열리는 국제 권투대회에 아프가니스탄 선수들이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면도를 금지한 탈레반의 샤리아 율법 해석이 또 다시 논란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