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캐나다인 석방 교섭용 억류”… 美 ‘인질 외교’ 비난

“中, 캐나다인 석방 교섭용 억류”… 美 ‘인질 외교’ 비난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9-26 20:46
업데이트 2021-09-27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택서 지낸 멍과 달리 감옥에 갇혀
“中기업에 부정한 거래 허용” 비판

이미지 확대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로이터 연합뉴스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로이터 연합뉴스
중국이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의 귀환을 ‘외교 승리’로 자축했다면, 미국 내에서는 중국이 ‘인질 외교’를 자인했다는 비난이 잇따라 제기됐다. 중국이 억류했던 캐나다인 두 명을 멍완저우의 귀국과 때를 맞춰 풀어 준 것을 볼 때 중국은 본래부터 이들을 ‘석방 교섭용’ 인질로 삼았다는 취지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멍완저우와 캐나다 시민 마이클 스페이버·마이클 코브릭의 상호 귀국에 대해 “멍완저우는 밴쿠버 저택에 사는 게 허락됐지만 두 캐나다인은 감옥이라는 훨씬 더 가혹한 환경에 갇혀 있었다”며 “중국 관리들은 그간 이들이 협상용 인질임을 거부했지만 캐나다에서는 이를 비웃었다”고 지적했다.

실제 멍완저우는 전자발찌를 착용하기는 했지만 7개 침실이 딸린 자신의 저택에서 개인 그림 수업과 마사지를 받으며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가이 세인트 자크 전 주중 캐나다 대사는 멍완저우의 귀국에 맞춰 두 캐나다인이 돌아오자 “중국이 인질 외교였다는 것을 인정했다”며 “너희가 중국인을 쫓으면 우리는 너희 국민들을 뒤쫓을 것이니 조심하라는 메시지를 준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에 말했다.

중국 일각에서 멍완저우 사안이 해결되면서 자국과 미국·캐나다와의 적대 분위기가 완화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지만 리넷 옹 토론토대 교수는 “중국은 엄청난 명예 실추라는 인질 외교의 비용을 과소평가했다”고 말했다. 퓨리서치센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의 반중 감정은 2018년 45%에서 올해 70%로 급등했다.

미 법무부는 지난 24일(현지시간) 멍완저우에 대한 기소 연기 합의에 대한 보도자료에서 그가 이란 제재 위반과 관련해 일부 자신의 책임을 인정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멍완저우가 2010~2014년에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 대상인 이란과 거래한 스카이콤을 통제하며 기업 활동을 결정했음에도 금융기관들에 이를 속이고 알리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스카이콤의 이란 현지 직원들은 자신이 화웨이에서 일한다고 생각했고, 화웨이가 영국 업체를 통해 최소 750만 달러(약 88억 3500만원)를 스카이콤으로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멍완저우가 유죄를 인정한 것은 아니며 화웨이에 대한 형사소송은 향후 계속된다. 대중 강경파인 마이클 필스버리 허드슨연구소 중국전략연구센터 소장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 기업에 이란이나 북한과의 부정한 거래가 허용된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했다”며 바이든 행정부를 비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9-2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