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토바이 배달 노조와 인천 송도 주민들 갈등 격화

오토바이 배달 노조와 인천 송도 주민들 갈등 격화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1-09-26 19:18
업데이트 2021-09-26 2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상 통행 금지 아파트 배달 중단 소식에 ‘적반하장’ 반발

배달 종사자들이 오토바이의 지상 출입을 막았다는 이유로 인천 송도국제도시 한 아파트단지 내 배달을 거부하기로 하자, 송도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배달 종사자 노조인 라이더유니온 인천송도지회는 이달 27일부터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모 아파트단지에 배달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26일 노조에 따르면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지난 10일부터 오토바이의 지상 출입을 막기 위해 지상 1층에서 배달 종사자가 세대로 호출하는 것을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안내문에는 ‘오토바이의 지상 출입을 막기 위해 한 가지 방법을 더 추가한다.1층에서 세대 호출을 제한해 오토바이를 지하로 유도하려고 한다’고 쓰여 있다. 또 ‘세대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1층은 호출이 안 되니 지하로 출입해야 한다고 전달해달라’는 문구도 담겼다.
이미지 확대
횡단보도를 건너는 배달 오토바이(올댓송도에서 내려 받음)
횡단보도를 건너는 배달 오토바이(올댓송도에서 내려 받음)
배달 노조는 “이 같은 조치에 반발해 지난 23일 배달 거부 입장을 전하며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 협의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배달 노조는 송도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배달대행업체에 해당 아파트단지 배달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고, 업체가 수용함에 따라 이달 27일부터 배달 중단에 나서기로 했다.

배달 노조 관계자는 “오토바이의 특성상 지하 주차장은 미끄러워 사고 위험이 크고 비가 오는 날에는 경력이 많은 베테랑도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사고가 나면 피해는 온전히 배달 노동자가 떠안아야 하기에 지하 주차장 통행을 꺼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협의를 통해 안전 운행방안을 마련해 문제가 해결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송도 주민들이 ‘적반하장’이라며 강력히 반발하는 등 양측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의 인터넷 카페인 ‘올댓송도’에는 “배달 오토바이가 차도, 인도, 공원길, 잔디밭 등을 가리지 않고 마구 통행해 너무 얄밉다”며 “8공구에서는 어린이가 다치는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송도 주민 전체가 공동 대응하자”는 글이 잇따라 오르고 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