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이재명에게 모두 기회 준 호남의 전략적 선택

이낙연·이재명에게 모두 기회 준 호남의 전략적 선택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9-26 16:22
업데이트 2021-09-26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호남의 선택 추격 발판 얻어
이재명, 누적 과반과 대세론 유지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광주·전남 합동연설회장으로 후보들이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2021.9.25 [공동취재]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광주·전남 합동연설회장으로 후보들이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2021.9.25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경선 최대 승부처로 꼽힌 광주·전남이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에게 모두 기회를 주며 치열한 경쟁을 주문하는 ‘전략적 선택’을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전남 출신인 이 전 대표는 첫 승리를 거두며 ‘호남의 선택’이라는 명분과 추격의 발판을 얻었고, 이 지사는 누적 과반(52.90%)을 유지하며 ‘결선투표 없는 후보확정’이라는 대세론을 이어 갈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지난 25일 광주·전남(7만 1835표)에서 각각 46.95%(3만 3727표), 47.12%(3만 3848표)를 얻으며 122표 차 ‘호남대전’을 이어 갔다. 광주·전남 승리에 고무된 이낙연 캠프는 “이낙연 후보의 노무현식 대역전극, 이제 시작”이라며 “역대 대통령 경선에서 광주·전남은 항상 본선에서 이길 후보를 1위로 승리를 안겨 주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이 지사의 득표도 만만치 않았다. 광주·전남 권리당원과 대의원은 3위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게 4.33%(3113표)만 주고 두 후보에게 94.07%(6만 7574표)를 몰아 주면서 이 지사가 누적 과반과 11만표 차 1위를 고수할 수 있게 됐다. 이재명 캠프 전략기획위원장인 민형배(광주 광산을) 의원은 “누구에게도 ‘몰아’ 주지 않는 전략투표”라고 평했다.

대선 캠프에 소속되지 않은 한 호남권 의원은 2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122표 차이지만 이 전 대표는 이겼다는 의미를 가져갔다”면서도 “결선투표로 갈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관전 포인트였다. (표 차이가 작아) 그 부분은 도움이 크게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도 “이 전 대표가 민주당 본진에서 이긴 것을 가볍게 볼 수는 없지만, 어느 한쪽에 힘을 실어 주지 않는 투표 결과”라면서 “대장동 의혹이 투표에 조금 반영됐지만, 이재명의 ‘본선 경쟁력’도 인정을 받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대장동 의혹’이 광주·전남 민심에 미친 영향에 대한 해석도 캠프별로 달랐다. 이재명 캠프의 한 호남권 의원은 “두 후보의 득표 차를 볼 때 (이 전 대표에게) 크게 이득은 아니었다”며 “호남의 정서는 정권 재창출이다.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의 논리를 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의 한 호남권 의원은 “이낙연이 더 얻은 게 아니라 이재명이 못 얻은 것”이라면서 “화천대유 의혹 때문에 이 지사 쪽 지지자들이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