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에너지솔루션, 전고체 배터리 수명 난제 풀었다

LG에너지솔루션, 전고체 배터리 수명 난제 풀었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9-24 13:15
업데이트 2021-10-28 0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LG에너지솔루션이 상온에서도 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했다. 그간 전고체 배터리는 기술적 한계로 60도 이상의 고온에서만 충전이 가능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샌디에이고대(UCSD)와 공동으로 25도 이상 상온에서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장수명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실리콘을 적용한 전고체 배터리 중 상온에서 충, 방전 수명이 500회 이상인 건 이 배터리가 처음이다. 이런 내용이 담긴 연구 논문은 사이언스지에 실렸다.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것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고 안전성도 강화된 게 특징이다. 다만 온도에 민감해 그간 고온 환경에서만 충전할 수 있었고, 충전 속도도 매우 느려 상용화는 어려웠다.

연구팀은 배터리 음극에서 도전재와 바인더를 제거하고 5마이크로미터 내외의 입자 크기를 가진 ‘마이크로 실리콘 음극재’를 적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500번 이상의 충전, 방전 이후에도 80% 이상의 잔존 용량을 유지하고 현재 상용화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도 약 40% 이상 높이는 게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최고생산책임자(CPO) 사장은 “이번 연구로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면서 “앞으로도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