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내 공약 베꼈다” 집중포화… 홍준표 ‘조국 수호’ 논쟁 재점화

“윤석열, 내 공약 베꼈다” 집중포화… 홍준표 ‘조국 수호’ 논쟁 재점화

이근아, 고혜지 기자
입력 2021-09-24 01:22
업데이트 2021-09-24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대선주자 ‘2차 TV토론’ 격돌

“尹, 짬뽕 공약” “洪, 조국 측에 잘 보이려 해”
최재형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파격 공약

이미지 확대
23일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 2차 방송토론회에 참여한 안상수(왼쪽부터),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3일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 2차 방송토론회에 참여한 안상수(왼쪽부터), 윤석열,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원희룡, 유승민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서울 강서구 ASSA빌딩 스튜디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의 ‘양강 체제’가 반전 없이 굳어지는 모양새다. 2차 TV토론도 ‘2강 체제’ 검증 싸움 위주로 진행되면서 다음달 8일 2차 컷오프에서 윤 전 총장과 홍 의원 외에 3, 4위 자리를 누가 차지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23일 국민의힘 2차 TV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은 각 후보의 집중 포화를 맞았다. 윤 전 총장에게는 후보들이 “내 공약을 베꼈다”면서 몰아세웠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윤 후보 공약은 정세균·이낙연 후보, 우리 유승민 후보 공약까지 짬뽕을 했다”면서 “자신의 고유 생각이 아닌, 참모들이 만들어 준 공약을 그대로 발표하니 문제가 커진다”고 했다. 원희룡 전 지사는 “정책을 갖다 쓰는 것은 좋지만 별명이 새로 하나 붙었다. ‘카피닌자’(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아느냐”고 했다. 이어 “우리끼리는 원팀이니까 그렇다 치더라도 나중에 (본선) 토론회에서 이재명 후보가 나오면 이빨과 발톱에 갈기갈기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많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에게는 1차 토론에 이어 ‘조국 수호’ 논쟁이 다시 제기됐다. 하태경 의원은 홍 의원에게 “지난 8월 14일 발표한 ‘검수완박’ 공약에서 보충 수사 내용이 조국 전 장관이 말하는 보충 수사와 한 글자만 다르다”면서 “조국 지지자들에게 잘 보이려는 것”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이 3위를 견고하게 지키면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원 전 지사의 4위 다툼도 치열해졌다. 최 전 원장은 이날 부산 가덕도 신공항 전면 재검토라는 파격 공약을 내세웠다. 가덕 신공항은 당내 대선 주자와 의원들 상당수가 찬성하는 사안이다. 최 전 원장은 “국민의 혈세를 수십조원이나 더 사용하게 될 가덕도로의 변경은 절차적 정당성 없이 졸속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더이상 최재형 후보에게 대한민국을 맡기기는 어렵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지지를 철회했다. 그는 “최근 한 달여 최 후보의 정책 발표와 행보는 지지율 하락을 반전시키기 위해 논쟁적 사안의 극단을 선택하면서 논란을 쏟아내는 것이었다”면서 실망감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김미애(부산 해운대을) 의원도 “최재형 후보를 지지하고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도왔던 입장이지만 최 후보의 가덕 신공항 전면 재검토 주장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강력 반발했다.

최 전 원장은 전날에는 4·15 선거 비정상 투표용지 의혹을 언급하고, 낙태 반대 시위에도 나서며 강성 보수층에 구애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09-24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