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선을의 말랑경제] MZ세대 눈길 끄는 ‘소수점 투자’/온라인뉴스부 기자

[최선을의 말랑경제] MZ세대 눈길 끄는 ‘소수점 투자’/온라인뉴스부 기자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9-22 16:48
업데이트 2022-01-21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선을 온라인뉴스부 기자
최선을 온라인뉴스부 기자
최근 주식 투자를 시작한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내년부터 국내 주식을 소수 단위로 거래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놀랐다. 김씨는 “성장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수십만원대 우량주는 서너 주만 사도 월급을 초과해 투자하기가 부담스러웠는데, 소수점 거래가 허용되면 적금 대신 매달 일정 금액씩 투자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렌다”고 말했다. 그는 “나 같은 ‘박봉 개미’도 LG화학이나 삼성바이오로직스 같은 비싼 주식을 살 수 있게 됐다”며 웃었다.

주식 투자에 뛰어든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늘어나면서 투자 유행도 바꿔 놓고 있다. 사회 초년생이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주목받게 된 것이다. 앞으로는 소액 투자자들도 ‘커피 한 잔’ 값으로 비싼 우량주를 사들일 수 있게 됐다.

소수 단위 거래는 주식을 1주가 아닌 0.1주, 0.01주 등으로 쪼개 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40만원 수준인 네이버를 4만원만 내고 0.1주 구매하거나, 4000원만 내고 0.01주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소수점 지분에 따라 배당금도 소수점 단위로 나눠 받는다. 그동안 국내 주식은 ‘주식 불가분 원칙’에 따라 온주(온전한 하나의 주식) 단위로만 거래할 수 있었지만, 금융위원회는 내년 3분기부터 국내 주식에도 소수 단위 거래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최대 소수점 아래 여섯째 자리까지 거래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이클릭아트 제공
가장 수혜를 보는 건 역시 2030 소액 투자자들이다. 주식시장에 젊은층의 신규 유입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시가 총액 상위 종목에 투자하고 싶어도 “비싸서 못 산다”는 불만이 많았다. 현재 코스피 시총 상위 10개 종목을 보면 대부분 1주에 10만원이 넘는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90만원대, LG화학과 삼성SDI가 70만원대에 달한다.

소수점 거래가 시행되면 소액으로 이런 우량주에 투자할 수 있다. 매달 얼마씩 저축하듯 우량주에 투자하는 일도 가능하다. 또한 소규모 투자금으로도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 투자 경험이 없는 ‘초보 투자자’가 소액으로 우량 기업에 투자하며 안정적인 투자 습관을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내년까지 기다리지 않고 지금 당장 소수점 투자를 하고 싶다면 해외 주식을 통해 가능하다. 현재 신한금융투자와 한국투자증권이 금융위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아 해외 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 말까지 신한금융투자에서 14만명이 2억 7000만 달러, 한국투자증권에서 51만명이 7억 5000만 달러를 거래했다.

해외 주식의 경우 다른 증권사들도 올해 안으로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소수점 투자는 증권사가 여러 투자자의 주문을 취합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거래는 어려워 이른바 ‘단타’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최선을 온라인뉴스부 기자 csunell@seoul.co.kr
2021-09-23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