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천2호선 일산 연장선 ‘2030년 개통 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포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이달중 착수”

구상 수준에 불과했던 인천도시철도 2호선 일산 연장선 건설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개통시기가 초미의 관심사다.‘지옥철’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낮추고, 김포시민들의 서울역과 강남 접근성을 대폭 개선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인천과 일산을 오가는 일도 훨씬 수월하게 된다.

20일 경기 김포시에 따르면 인천2호선 일산 연장선 건립을 위해 인천광역시와 경기 고양시 공동으로 다음달 중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내년 9월쯤 완료 예정인 연구용역 최종보고서에는 연장 노선에 설치할 정거장 수와 한강 통과 시 터널 또는 교각 중 어느 것이 좋을지 등의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다. 용역이 완료되면 3개 지자체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경우 2030년쯤에는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운행중인 인천도시철도2호선 전동차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김포시민들은 GTX-A노선 킨텍스역 환승으로 강남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특히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낮출 수 있을 전망이다. 인천과 일산 가까워진다. 지금은 인천과 일산을 직접 연결하는 철도가 없고, 차량으로 이용할 경우 김포를 우회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이번 용역을 주관하게 될 김포시는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를 위해 지자체 협의와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수요 및 비용분석, 기술검토, 경제성과 정책성 분석 등을 도출하게 된다”고 밝혔다.이후 이 노선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대상에 선정되면 기본계획, 실시설계, 사업계획 승인, 보상 및 공사착공 등의 절차를 거친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김포·인천시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시행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필요한 제반 행정절차를 사전 완료하는 등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왔다”며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