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중고교 남학생만 등교 재개…“결국 여대생도 소멸”

탈레반, 중고교 남학생만 등교 재개…“결국 여대생도 소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9-18 10:52
업데이트 2021-09-18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등학교 등교 재개하며 여학생 언급은 없어
여성 중등교육 배제하는 지구상 유일한 국가
탈레반 “남교사만 학교로 돌아갈 것” 발표
전문가 “90년대와 달라…국민들 반발할 수도”

탈레반 장악 이전 수업 받는 여학생들
탈레반 장악 이전 수업 받는 여학생들 아프가니스탄 헤라트 지역의 한 학교의 여학생들이 수업 중 손을 들고 있다. 탈레반이 아프간을 재장악하기 전인 지난 6월 8일 촬영된 사진으로 8월 탈레반 집권 직후 내려진 휴교령 이후 9월 현재까지 아프간 내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등교는 재개되지 않고 있다. 2021.9.18
EPA 연합뉴스
여성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겠다던 탈레반이 중등교육을 재개했지만 여학생의 등교는 배제했다.

1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탈레반 과도정부 교육부는 이날 중등학교(7~12학년) 남학생의 수업이 18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학생의 등교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

또 교사도 남교사만 학교로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프가니스탄 내 중등학교가 다시 문을 여는 것은 지난달 중순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한 지 한 달여 만이다.

탈레반은 20년 만의 재집권 후 전국적으로 휴교령을 내린 뒤 이달 초 일부 대학교 수업을 재개하고 초등학생의 등교도 허용했다.

그러나 대학에서 남녀가 따로 강의를 듣도록 했고 여의치 않을 경우 커튼으로 남학생과 여학생 좌석을 분리했다. 또 여학생은 여성 교원에게서만 교육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교원 수급이 어려우면 ‘노인 남성’ 교원에 한해 여학생의 강의를 허용했다.

탈레반의 교육부 장관 압둘 바키 하카니는 지난달 말 아프간 전통 부족 원로회의인 ‘로야 지르가’에 참석해 “아프간 국민은 남녀 혼합 없이 샤리아(이슬람 율법)에 따라 고등교육을 계속 받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남녀구분 위해 강의실 가운데 커튼 친 아프간 대학
남녀구분 위해 강의실 가운데 커튼 친 아프간 대학 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아비센나 대학에서 남녀 학생 구분을 위해 강의실 한가운데 커튼을 친 모습.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정권을 장악한 이후 가을 학기 개강이 다가오자 각 대학에는 남녀를 구분하라는 지침이 등장했다. 2021-09-07 카불 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나 탈레반은 중등학교 수업 재개에 대해선 입장을 정하지 않은 채 등교를 보류해왔다.

현재 지구상에서 여성이 중등교육을 받지 못하도록 배제하는 국가는 없다.

탈레반이 이른 시일 내 중등학교 여학생의 등교를 허용하지 않는다면 아프간이 중등교육에서 여성을 배제하는 유일한 국가가 된다.

이번 조치는 탈레반이 처음 집권했던 1996~2001년 여성의 교육을 사실상 금지했던 방침을 떠올리게 한다.

당시 여성은 교육은 물론 취업 기회도 박탈됐고, 남성의 동행 없이는 외출도 할 수 없었다.

이 시절 아프간에서 근무했던 한 전문가는 “이슬람에서는 교육과 문맹 퇴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탈레반이 이슬람 율법을 근거로 여학생 교육을 금지할 순 없었다”면서 “대신 그들은 ‘보안 문제가 개선되면 여학교를 열겠다’고 했지만 결코 학교를 열지 않았다”고 회고했다.
탈레반 재장악 이전 아프간 여자 초등생들
탈레반 재장악 이전 아프간 여자 초등생들 탈레반의 8월 아프가니스탄 재장악 이전인 지난 3월 헤라트 지역의 한 초등학교 여학생들의 모습. 2021.9.18
EPA 연합뉴스
아프간을 다시 장악하면서 이전과 달리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겠다는 탈레반의 공언이 무색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비록 남녀 분리 조치 하에서 여성의 고등교육(대학)을 허용했다지만 여학생들의 중등학교 등교를 허용하지 않는다면 결국 대학에 진학할 여성도 사실상 사라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대학에서 여성들의 교육권을 인정하겠다는 탈레반의 약속도 의미가 없어지는 셈이다.

또 중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여교사들도 졸지에 실업자 신세가 됐다.

탈레반은 여성의 취업도 보장하겠다고 했지만 이미 지난달부터 대다수의 아프간 직장 여성들이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남성 직원들은 출근을 재개한 가운데 탈레반 당국은 여전히 여성들에 안전한 근무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야외에서 수업 받는 아프간 초등학생들
야외에서 수업 받는 아프간 초등학생들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재장악 이전인 2019년 12월 초 라그만주에서 어린이들이 야외에서 수업을 받는 모습.
EPA 연합뉴스
가디언은 탈레반이 1990년대 중반과 매우 다른 국가에서 재집권했다면서 여성들뿐만 아니라, 자신의 딸이나 누나, 여동생 등이 교육받기를 원하는 남성들의 강한 반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미첼세게평화안보정의연구소의 마이클 셈플 교수는 아프간에서 그동안 여성들의 인권이 신장해 탈레반이 이전과 다른 조건 속에서 재집권하게 됐다면서 “반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탈레반은 물러서거나 다른 점을 고려하도록 강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1990년대에도) 탈레반은 일부 지역의 여학교(초등학교)를 묵인했고, 단식 투쟁까지 벌이며 강하게 반발한 지역에서는 여성 교육 금지 정책을 철회하기도 했다”면서 “아프간에서의 여성 교육 문제는 이번 발표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탈레반이 최근 기존 여성부 건물을 이슬람 율법을 관장하는 신생 부처가 쓰도록 했다며 이 역시 아프간 여성에 대한 탈레반의 규제 강화 징후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