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를 앞둔 16일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시민들이 제수용품을 구매하고 있다. 2021.9.16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서울연구원은 이런 내용의 ‘3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추석 경기 진단’(정책리포트 제331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원이 서울지역 표본 1200가구를 대상(응답 1200명)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서울시민의 64.4%가 올해 추석 경기가 지난해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추석 지출은 지난해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이 55.8%로 가장 높았다.
추석 연휴 이동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서울시민 65.1%가 ‘이동 계획이없다’라고 응답했다. 추석 민생 안정 대책 1순위로는 54.3%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을 꼽았다. 다음은 ‘추석 성수품 물가 안정(24.0%)’, ‘소비심리 회복’(7.5%) 순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민의 올 추석 예상 지출액은 ‘20∼50만 원 미만’이 36.8%로 가장 많았다. 50∼100만 원 미만이 29.4%, 20만 원 미만이 16.8%로 집계됐다. 지난 5년간 서울시민의 추석 예상 지출액을 살펴보면 ‘20만원 미만’ 비중은 2017년 6.9%에서 2021년 16.8%이 크게 증가했다.
추석 준비 시 가장 부담되는 비용은 ‘가족 및 친·인척 용돈’이 43.1%로 가장 높았다. ‘명절 선물비’(27.3%), ‘추석 상차림비’(22.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추석 상차림을 위한 1순위 제품 구입 장소는 ‘대형마트’가 49.0%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은 ‘전통시장’(20.2%), ‘온라인 쇼핑몰’(14.0%)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비중은 2017년 1.9%에서 2021년 14.0%로 큰 폭 상승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