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랑어 등 3종 ‘원양전략상품’ 지정··원양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다랑어 등 3종 ‘원양전략상품’ 지정··원양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9-15 14:05
업데이트 2021-09-15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원양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강소 원양기업을 육성하는 내용을 담은 ‘원양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15일 밝혔다.

해수부는 또 연간 생산액이 많은 다랑어류, 이빨고기, 오징어 등을 원양 전략 품목으로 지정해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다랑어류는 고부가가치 간편식으로 개발하고 가공업계가 수산식품클러스터를 더 활발히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이빨고기 간편식 개발도 추진하고, 오징어는 가공용 어장을 확보한다. 특히 연근해 살오징어 어장을 대체할 곳으로 북태평양 빨강오징어 채낚기 어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업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남태평양 섬나라들을 대상으로는 정부개발원조(ODA) 사업을 진행해 우리 원양 어선의 조업 할당량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옵서버가 승선하지 않는 선박에는 국제기구에서 도입을 논의 중인 전자 모니터링(EM)을 단계별로 도입해 불법·비규제·비보고(IUU) 어업을 막기로 했다. 국제사회에서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어획인증(MSC) 지원도 확대한다.

국제 어선안전 관련 협정인 ‘케이프타운협정’ 내용을 반영한 표준 어선형도 2023년까지 개발한다. 해수부는 현재 국내 원양어선의 과반을 차지하는 참치 연승어선에 대해 표준어선형 도입의 전단계인 자동화 기획연구를 진행 중이다. 해수부는 이번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현재 3조 7000억원 수준인 원양어업 매출액을 2026년까지 4조원으로 8.1% 늘릴 계획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