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폐석산 폐기물 침출수 미생물로 처리 시연회

폐석산 폐기물 침출수 미생물로 처리 시연회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9-14 15:25
업데이트 2021-09-14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톱밥을 이용해 배양한 특수 미생물로 중금속이 포함된 불법 폐기물 침출수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시연회가 열려 관심을 끌고 있다.

환경업체 플랫폼 더 클린(Platform The Clean)은 14일 미생물 바이오기업 미래에코텍의 복합 미생물을 이용해 전북 익산시 낭산면 폐석산에서 폐기물 침출수 처리 시연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연회가 열리는 폐석산은 2012년부터 4년 간 맹독성 발암물질인 비소를 포함한 폐기물 150만t이 불법 매립된 곳이다. 이 곳에서 나오는 침출수는 땅속에 스며들거나 하천과 농수로로 흘러들어 현재까지도 심각한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플랫폼 더 클린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3차례에 걸쳐 미생물을 활용한 침출수 내 오염물질 처리 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처리 전 108.7㎎에 달했던 비소(기준치 45㎎이하/㎏당)는 불검출 됐고, 11.71%였던 염분(기준치 2% 이하)도 0.33%로 낮아졌다. 기준치를 넘는 카드뮴과 수은, 납, 크롬, 구리 등 중금속도 처리 이후 검출되지 않거나 정상 수준으로 낮아졌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플랫폼 더 클린은 시험 결과를 토대로 오는 16일까지 불법 폐기물 매립 부지에서 오염물질 처리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 시연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폐석산뿐만 아니라 각종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에도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했다.

학계에서도 미생물을 이용해 중금속 등 침출수를 안정화 시키는 방법은 꾸준히 연구되고 있어 가능성을 충분하다는 의견이다.

박재겸 플랫폼 더 클린 관리이사는 “미생물을 활용한 오염물질 소멸 기술은 침출수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지자체와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연을 계기로 관련 기술 발전과 타 산업 응용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