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령왕릉 속 유물 5232점 총집합… ‘강국 1500주년’ 백제의 꿈 만난다

무령왕릉 속 유물 5232점 총집합… ‘강국 1500주년’ 백제의 꿈 만난다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1-09-13 21:00
업데이트 2021-09-1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굴 50주년’ 국립공주박물관 특별전

오늘 개막… 국보 17점 등 한자리 전시
관꾸미개·청동 거울·진묘수 등 선보여
국왕 부부의 목관·직물 재현해서 소개
진열장 유리·조명 바꿔 더욱 편한 관람
이미지 확대
국립공주박물관이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특별전’ 개막에 앞서 13일 진행한 언론 공개회에서 참석자들이 무령왕(왼쪽)과 왕비 목관 실물을 살펴보고 있다.  공주 연합뉴스
국립공주박물관이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특별전’ 개막에 앞서 13일 진행한 언론 공개회에서 참석자들이 무령왕(왼쪽)과 왕비 목관 실물을 살펴보고 있다.
공주 연합뉴스
백제 제25대 임금인 무령왕(재위 501∼523)과 왕비가 함께 묻힌 충남 공주 무령왕릉은 1971년 7월 5일 옛 송산리 고분군(현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배수로 공사 중에 우연히 발견됐다. 기존 백제 무덤과 달리 전혀 도굴당하지 않은 완전한 상태로 출토돼 주목을 받았지만, 당시 여러 사정으로 급하게 조사를 진행하면서 ‘최악의 졸속 발굴’이란 오명도 안았다. 그럼에도 무령왕릉 발굴은 백제사와 동아시아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여는 획기적인 사건으로 평가받는다.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맞아 출토 유물 전체가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공개된다. 국립공주박물관이 14일 개막하는 특별전 ‘무령왕릉 발굴 50년, 새로운 반세기를 준비하며’에는 국보 12건 17점을 비롯해 출토유물 총 5232점이 전시된다. 아울러 무령왕릉 발견 최초 보고 문서와 실측 도면 등 각종 자료와 유물 재현품 12건 51점도 선보인다.
이미지 확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진묘수로 국보로 지정돼 있다.  공주 연합뉴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진묘수로 국보로 지정돼 있다.
공주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청동거울로 국보로 지정돼 있다.  공주 연합뉴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청동거울로 국보로 지정돼 있다.
공주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왕비 관꾸미개로 국보로 지정돼 있다.  공주 연합뉴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왕비 관꾸미개로 국보로 지정돼 있다.
공주 연합뉴스
상설전시실에는 왕과 왕비가 착용했거나 사용한 국보 유물들을 모았다. 관꾸미개, 금귀걸이, 청동거울, 무덤을 지키는 상상의 동물인 진묘수 등 주요 유물은 진열장 유리를 저반사 유리로 교체하고, 조명과 받침대를 바꿔 관람객의 편의를 높였다. 백제인들의 내세관과 사상을 엿볼 수 있는 받침 있는 은잔의 아름다운 문양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또 무령왕이 중국 양나라에 사신을 보내 백제가 다시 강국이 됐음을 선언한 ‘갱위강국’(更爲强國) 선언 1500주년을 기념해 관련 자료를 함께 진열했다.

기획전시실은 무령왕릉 발굴 조사 과정과 주요 학술 성과,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무덤의 주인을 알려준 핵심 유물인 묘지석과 무령왕에 대해 기록한 역사서 삼국유사, 백제의 대외교류를 보여 주는 중국 청자 등을 전시했다. 무령왕과 왕비 목관의 크기, 구조 등을 정밀 조사한 결과를 반영한 목관 재현품과 금동신발 내부에서 발견된 직물을 바탕으로 제작한 금(錦) 직물, 라(羅) 직물도 소개된다. 심연옥 한국전통문화대 교수는 무령왕릉에서 나온 고리자루큰칼, 금동신발, 관꾸미개, 은잔 등에 있는 무늬에서 추출한 재료를 토대로 직물을 재현했다.

전시 마지막 공간은 아직도 명확히 파악되지 않은 무령왕과 왕비 장례 과정, 일부 유물의 용도 등 앞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를 제시한다. 전시는 내년 3월 6일까지이며 디지털 실감영상 상영과 무령왕릉 입체모형 만들기 키트 배포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1-09-14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