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신·NH투자證도 신규 신용융자 중단

대신·NH투자證도 신규 신용융자 중단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09-13 21:02
업데이트 2021-09-1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증권사도 대출 조여 ‘빚투 리스크’ 관리
우리銀, 11월까지 저금리 대출 일부 중단

은행권이 가계대출을 조이는 가운데 증권사들도 대출 일시 중단에 나서면서 개인투자자들의 ‘빚투’(빚내서 투자)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이날부터 신용거래융자와 신용거래대주 신규 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주식담보대출을 중단한 데 이은 추가 조치다. NH투자증권도 15일부터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신용거래융자 신규 거래를 중단한다. NH투자증권은 지난달 12일부터 주식담보대출을 중단한 상태다. 미래에셋증권도 지난 8일부터 주식담보대출을 중단했다.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주식담보대출, 신용거래융자 등 투자자가 주식 매매를 위해 증권사에 돈을 빌리는 ‘신용공여’의 경우 증권사 자기자본의 100% 이내로 한도가 제한된다. 보통 대형 증권사들은 자기자본의 60~70%에서 이 신용공여 한도를 유지하는데,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빚투가 늘면서 적정선을 지키기 어려워져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신용공여 한도가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일시 중단을 결정하고, 비율이 낮아지면 대출이 다시 재개되는 조치를 반복한다”면서 “1~2년 전부터 개인투자자들의 증시 유입이 활발해지면서 한도 소진이 다소 빈번해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이날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가 책정되는 가계 부동산대출, 일부 신용대출 상품 판매를 오는 11월까지 한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은행 기준 금리 가운데 ‘신잔액 코픽스’를 적용받는 부동산대출과 신용대출 상품이 대상이다. 신규 또는 증액 승인 신청 때 적용된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도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다. 적용 시기는 협의 중이다. 현재 케이뱅크의 신용대출 최대 한도는 2억 5000만원, 마이너스통장대출 최대 한도는 1억 5000만원이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경우 신용대출 한도는 연소득 이내, 마이너스통장대출 한도는 5000만원으로 각각 낮췄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9-1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