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성은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입증 자료 공개

조성은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입증 자료 공개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9-13 21:08
업데이트 2021-09-1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원장님 날짜 표현, 얼떨결에 나와”
野 “갑자기 자백한 건가… 저희도 황당”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13일 고발장을 전달한 ‘손준성’ 이름의 텔레그램 계정 프로필과 손준성 당시 수사정보정책관의 텔레그램 계정이 일치한다며 공개한 증거 사진. 왼쪽은 조씨가 전달받은 고발장의 최초 발신자 계정 프로필 사진이고 오른쪽은 손준성 검사의 텔레그램 프로필 사진이다. 조성은씨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13일 고발장을 전달한 ‘손준성’ 이름의 텔레그램 계정 프로필과 손준성 당시 수사정보정책관의 텔레그램 계정이 일치한다며 공개한 증거 사진. 왼쪽은 조씨가 전달받은 고발장의 최초 발신자 계정 프로필 사진이고 오른쪽은 손준성 검사의 텔레그램 프로필 사진이다.
조성은씨 제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조성은씨가 13일 고발장 등 자료를 보낸 텔레그램상 ‘손준성 보냄’에서의 ‘손준성’이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임을 입증하는 증거를 제시했다. 그러나 야권은 조씨의 발언을 문제 삼으며 이 의혹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대선 개입 의혹으로 돌리는 데 주력했다.

이날 조씨는 CBS 등에서 이 의혹을 최초 보도한 뉴스버스의 기자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 캡처를 공개했다. 조씨에 따르면 조씨는 자신의 텔레그램에서 ‘손준성 보냄’을 눌렀을 때 뜬 계정의 링크를 기자에게 보냈다. 기자는 손 검사의 번호를 구해 계정을 확인했는데, 조씨가 보낸 계정과 손 검사 계정의 프로필이 산과 하늘을 배경으로 한 소나무 두 그루가 있는 사진으로 동일했다고 한다. 두 계정의 프로필 사진이 일치하기 때문에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보낸 ‘손준성’이 손 검사와 일치한다는 주장이다. 조씨는 현재는 해당 계정이 ‘탈퇴한 계정’이라고 덧붙였다. 조씨는 이어 “(이 내용을 검찰과 공수처에도) 주말 사이에 충분히 이야기했다”면서 “공식적인 제출 통로를 통해서도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이 의혹을 ‘박지원 게이트’라고 명명하며 공세에 나섰다. 특히 전날 한 인터뷰에서 조씨가 뉴스버스 보도 시점을 두고 “2일은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거나 상의한 날짜가 아니다”라고 한 발언을 문제 삼고 나섰다. 윤 전 총장 캠프 윤희석 대변인은 “갑자기 자백을 한 건지, 말이 헛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도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도 “(박 원장과 회동한) 지난달 11일 전후로 캡처가 이뤄진 정황을 보면 박 원장이 모종의 코칭을 한 것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조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정이 많으신, 중차대한 국정 직책을 맡으신 분(박 원장)을 휩싸이게 해 송구하다”면서 “지금은 광풍이 불어도 결국 바로잡힌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조씨는 논란을 빚은 발언에 대해 “얼떨결에 나온 표현”이라면서 “저도 모르는 미래의 날짜를 박 원장이 어떤 수로 알 수가 있으며, (박 원장이) 이 내용 자체도 인지를 못 했다”고 해명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9-14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