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측 “희망적” 이낙연측 “연대할 것”… 정세균 표심에 구애

이재명측 “희망적” 이낙연측 “연대할 것”… 정세균 표심에 구애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9-13 21:08
업데이트 2021-09-1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도하차 丁 지지층 어디로 가나

丁, 1차 슈퍼위크 10% 기대했다 4% 충격
캠프 “20만명 모았는데 아무도 안 찍어”
호남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판단에 하차

SK계, 친문 빼면 당내 최대 규모 조직세
이재명·이낙연, 丁 캠프 인사 영입 나서
고개 숙인 정세균
고개 숙인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경선 후보 사퇴를 선언한 후 인사하고 있다. 지난 6월 17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지 88일 만이다. 정 전 총리의 사퇴로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는 5파전으로 재편됐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출마 선언 88일 만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중도 사퇴하면서 민주당 경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와 함께 ‘빅3´로 불리며 예비경선을 시작했지만 지역 순회 경선에 이어 1차 국민선거인단에서도 민심을 얻지 못하자 결국 경선 레이스를 중단했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정 전 총리 하차에 따른 손익 계산에 들어갔다.

정 전 총리는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순회 경선을 하면서 고심해 왔던 내용인데, 저와 함께하는 의원들과 장시간 토론 끝에 결심했다”고 사퇴 배경을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전날 1차 슈퍼위크에서 목표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자 이날 오전 ‘2차 슈퍼위크 WE대한 후보’ 관련 영상 촬영 등 일정을 취소하고 칩거했다. 오후에는 캠프 본부장 회의를 소집해 향후 행보에 대해 논의한 결과 사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동안 정 전 총리는 경선 완주 의지를 피력해 왔다. 지난 7일에도 “단일화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전날 슈퍼위크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경선 완주를 묻는 말에는 “다른 생각이 없으면 그런 거 아니겠나”라며 다소 누그러진 반응을 보였다. 조직표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1차 슈퍼위크에서 10% 이상 득표를 기대했지만, 3위 경쟁을 벌이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11.67%)에게 크게 뒤진 4.03%를 득표하는 데 그치자 충격에 휩싸였다. 캠프 관계자는 “1차 선거인단 모집에서 20만명을 모았는데 어제 결과를 보니 아무도 안 찍은 셈”이라면서 “호남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했다.

정 전 총리가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지 않고 사퇴하면서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측은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 전 총리는 사퇴 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후보 지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저는 일관되게 민주당을 지지하겠다”며 “제가 드린 말씀을 액면 그대로 받아 달라”고만 답했다.

5연승 과반 승리하며 호남에서도 과반승을 노리고 있는 이 지사와 의원직 사퇴라는 강수를 두며 누적 득표율 31.08%로 추격의 불씨를 살린 이 전 대표 모두 정 전 총리의 지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전북 진안 출신으로 친문(친문재인)을 제외하고 당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SK계의 수장으로서 경선판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세균 캠프 인사를 영입하기 위한 양 캠프의 구애 경쟁도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 측은 호남·총리 출신이라는 공통 분모를 갖고 있는 정 전 총리가 이 전 대표에 대해 지지를 밝히지 않은 것만으로도 희망적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정 전 총리측 핵심 관계자와 소통하며 교류해 왔다”고 자신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 전 총리의 득표율이 5% 미만이어서 큰 영향을 미치긴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1위 주자 쏠림이 더 심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 관계자는 “정 전 총리는 이 전 대표와 색이 가장 비슷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민주당 정통성의 계보를 잇는 분”이라면서 “이 전 대표의 상승세가 더해지면 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9-1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