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관이 5살 아이 과잉진압” 주장...경찰 “아이 보호한 것”

“경찰관이 5살 아이 과잉진압” 주장...경찰 “아이 보호한 것”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9-11 13:48
업데이트 2021-09-11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의 한 지구대 경찰관들이 5세 아이를 과잉진압했다는 부모의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해당 지구대 측은 과잉진압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광주 북부경찰서 관내 A 지구대에 따르면, 실종아동예방(미아 방지) 지문등록 과정에서 5세 아이를 과잉진압했다는 부모 주장이 제기돼 이에 대한 대응책을 내부 논의 중이다.

앞서 지난 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발 도와주세요. 5살 아이가 경찰관에게 과잉진압을 당했어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5세 아이의 엄마’라고 밝힌 글쓴이 B씨는 “지난주 토요일(4일) 오후 2시쯤 광주 북구의 모 지구대 앞을 지나다가 최근 달라진 환경에 예민해진 아이가 저를 때리자 때마침 옆에 있던 경찰관에게 ‘아이를 혼내주세요’라고 말했다”고 적었다.

이에 경찰관이 “미아 등록하고 가시라”고 안내해 지구대 안으로 들어가 관련 서류를 작성했다. 미아 등록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예방조치로 아이의 지문을 등록하는 것이다.

B씨는 경찰서(지구대)가 처음이라 놀란 아이가 자신을 때리며 소란을 피우자, 경찰관이 소리를 지르고 죄인 취급하며 “(아이를) 병원으로 데려가든 어쩌든 집에서 해결해야지 이게 무슨 짓이냐”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찰관들에 의해 아이는 두 팔을 ‘X자’로 한 채로 시체처럼 온몸이 눕혀져서 진압을 당했고, 아이가 숨이 안 쉬어진다고 몇 번을 이야기해도 놓아주질 않았다”고 B씨는 주장했다.

이와 함께 B씨는 아이 무릎에 난 상처 사진도 함께 공유했다. 이어 “(가해 경찰관이 누군지 몰라) 용기를 내 다시 찾아갔지만, 개인신상 정보라며 누군지 말을 해주지 않고, CCTV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찰서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A 지구대 대장은 “아이가 지구대 내에서 소란을 피우다 차가 위험하게 달리는 도로가 있는 지구대 밖으로 뛰쳐 나가려 해 직원들이 제지한 것”이라며 “과잉진압이 아니라 경찰관들은 아이를 보호한 것이고, 아이가 이를 뿌리치느라 상처가 생긴 것 같다”고 B씨의 주장을 반박했다.

폭언을 했다는 B씨의 주장에 대해서도 “아이가 소란을 피우자 아동 상담 기관 방문 등을 권유한 것이지 폭언한 사실도 없다”고 말했다.

A 지구대 관계자는 “CCTV에 관련 정황이 모두 찍힌 상황이고, CCTV를 B씨가 열람하도록 했다”며 “과잉주장을 했다는 B씨의 주장에 전혀 사실이 아니므로,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경찰 내 관련 부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